2024-03-04 13:59 (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물산, 김천시에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 나선다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물산, 김천시에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 나선다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1.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시 소재 그린수소 생산기지 구축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김천시 소재 그린수소 생산기지 구축 조감도 (사진=삼성물산)

[더스탁=김태영 기자] * 삼성물산, 김천시에 그린수소 생산시설 구축 나선다 = 삼성물산(028260)은 경상북도 김천시에 오프그리드(Off-grid) 태양광발전을 통한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 청정 에너지원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설 구축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상북도 김천시에 위치한 김천 태양광발전소와 연계해 100%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 하루 0.6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4년 12월까지 수전해 설비 등 구축을 완료해 2025년 1월부터 실제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 플래티어, '그루비' CSAP 인증획득… B2G 매출 청신호 =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367000)는 자사 인공지능(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가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이하 CSAP)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그루비는 이번 CSAP 인증을 계기로 공공부문의 이커머스 기업 및 고객관계관리(CRM)가 필요한 공공기업에도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플래티어 관계자는 “최근 공공부문의 SaaS(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도입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향후 매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라닉스, 차량용 V2X 통신/보안 솔루션 및 양자보안 개발 로드맵 제시 = 차량사물통신(V2X) 전문 기업 라닉스(317120)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양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하는 커넥티드 모빌리티 엑스포(COMEX)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라닉스는 △세계 최초 국산 5G V2X 통신 기술 기반 메시지 송수신, 4K 고화질의 센서쉐어링 기술 △듀얼모드(DSRC V2X, LTE V2X) V2X 차량단말기(OBU) 및 도로노변기지국(RSU) 제품 △국내 최초 V2X용 S/W 풀스택 상용화 모델(RVP) △전세계 V2X를 위한 초고속 보안솔루션 △양자보안 기술개발 로드맵을 벽면 그래픽으로 전시했다.

* 에코크레이션, SK지오센트릭에 정제열분해유 납품 = 친환경 열분해 기술기업 에코크레이션(대표 전범근)이 SK지오센트릭(대표이사 나경수)에 자사의 열분해 설비 및 기술로 생산한 정제열분해유를 지난 29일부터 납품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코크레이션은 지난 2021년 8월 SK지오센트릭이 주요 주주가 된 이후 함께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 6월에는 정제열분해유의 연구개발 및 납품 등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에코크레이션 관계자는 “MOU 내용에 따라 SK지오센트릭에 원료용 정제열분해유를 꾸준히 납품하면서 해당 분야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크라우드웍스, 100억원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 크라우드웍스(355390)가 1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한다고 29일 공시했다. 5년 만기로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 모두 제로 금리로 발행된다. 크라우드웍스는 인터레이스자산운용에서 이번 메자닌 투자를 확정해 스팩 합병과 투자 유치 등을 통한 성장 자금 확보를 일단락지었다고 밝혔다. 크라우드웍스는 해당 자금으로 △인재 확보 △생성형 AI 사업 확장 △신규 사업 개발 등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 에이치이엠파마 지요셉 대표, 산자부 주관 ‘2023 바이오산업의 날’ 수상 =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및 신약개발 플랫폼 전문기업 에이치이엠파마(HEM Pharma)의 지요셉 대표이사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23 바이오산업의 날’ 시상식에서 바이오헬스분야 우수 연구자 부분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 대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머신러닝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등 관련 연구와 사업화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에이치이엠파마 관계자는 “해당 연구에는 에이치이엠파마의 개인 장내 환경 재현 및 개선 물질 스크리닝이 가능한 독자적 특허기술 PMAS와 머신러닝 기술이 활용됐다”고 말했다.

* HD현대, 서울대와 손잡고 AI 산학연 포럼 개최 = HD현대(267250)는 30일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AI 분야 산학연 포럼인 ‘HD현대&SNU AI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과 홍유석 서울대학교 공대학장을 비롯, 국내외 산학연 AI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날 진행된 포럼은 AI 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인사이트(Insight) 세션’과 그룹 핵심 사업 AI 기술을 소개하는 ‘유스케이스(Usecase)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 범한퓨얼셀 "순수수소 연료전지, 국내 최고 발전효율 달성" = 수소연료전지 제조 및 수소충전소 구축 전문회사 범한퓨얼셀(382900)이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 연구과제를 통해 ‘순수수소(Pure Hydrogen)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5kW, 10kW)’ 개발에 성공, KGS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특히, 10kW 시스템은 금번 인증을 통해 국내 최고 발전효율인 56.9%을 기록하며 기술력을 증명해냈다. 범한 퓨얼셀 관계자는 “이번 인증 기술은 순수 수소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써 수소를 직접 연료로 활용해 발전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 테라사이언스 자회사 신안리튬, 신안 일대 추가 관정부지 확보 성공 = 테라사이언스(073640)의 자회사 신안리튬은 전라남도 신안군 일대에서 사업에 필요한 추가 관정부지 확보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신안리튬 측은 신안 일대 토지에 대하여 기존 탐사자료를 바탕으로 대규모 염지하수가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청되는 압해도 신장리의 5개 필지와 압해읍 분매리 등 6개 필지 등 4,500여 평에 이르는 토지에 대해 지주공동사업을 위한 토지사용 승낙서를 받았다. 신안리튬은 토지 매입을 추가적으로 확대하여, 향후 리튬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소금 등 다양한 광물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하여 약 10여 개의 추가 시추공을 설치해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나인테크, LG전자와 127억원 규모 2차전지 제조장비 수주계약 = 2차전지 및 IT 소재 부품 장비 전문기업 나인테크(267320)가 LG전자와 127억원 규모의 2차전지 제조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이날부터 2025년 12월 30일까지이며, 계약 금액은 127억원으로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대비 14.29% 규모다. 공급 장비는 라미앤스태킹(Lami & Stacking)이며, 이번 LG전자와의 수주는 LG에너지솔루션向으로 미국 미시간 공장에 납품되는 건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