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KG 모빌리티, 토레스 EVX 양산 기념식 = KG 모빌리티(003620)는 토레스 EVX의 본격적인 고객 출고를 앞두고 3일 평택공장에서 양산 기념행사를 가졌다. 토레스 EVX는 KG 모빌리티 사명 변경 후 출시하는 첫 전기차다. 토레스 EVX는 엔트리 모델부터 자율주행 기능,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커넥티비티 내비게이션 기능, 전자식 변속시스템 등 소비자가 원하는 사양을 기본 적용하면서도 사전 계약 당시 차량가(4850~5200만원)보다 최대 200만원가량 낮춰 세제 혜택 후 △E5 4750만원 △E7 4960만원으로 확정했다. 여기에 환경부 보조금과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실제 구매 가격은 내연기관 중형 SUV 수준인 3000만원대로 예상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 새빗켐, 경북 PRIDE 기업 선정… 지역대표기업 도약 =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새빗켐(107600)이 경북 대표브랜드 ‘경북 PRIDE 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새빗켐은 경북으로부터 ▲홍보 및 네트워킹 ▲기업 혁신 역량 강화 ▲해외시장 스케일업 ▲사업구조 혁신을 목표로 기업 맞춤형 지원사업을 받게 된다. 구체적인 지원 사항은 기업 맞춤형 지원사업 큐레이팅, R&D 기획 역량 강화, 수출 바우처 제공, ESG·탄소중립 경영 지원, 디지털 전환 및 신사업 추진 지원 등이다. 박민규 새빗켐 대표이사는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 대표기업을 넘어 글로벌을 대표하는 첨단산업 리사이클 선도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 안지오랩, 유럽 최대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바이오 유럽 2023’ 참가...글로벌 교류 확대 = 혈관신생 억제제 전문기업 안지오랩(251280)이 유럽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컨퍼런스인 ‘바이오 유럽 2023’에 참가한다고 3일 밝혔다. 오는 6~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다양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참가한다. 최신 기술 공유 및 사업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서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글로벌 교류를 확대할 수 있다. 안지오랩은 이번 행사에서 그 동안의 연구 성과와 기술력을 다양한 제약·바이오 기업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기술 이전, 공동 연구 개발 등 각종 형태의 협력 기회도 모색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 컨퍼런스에서 ‘혁신 기술로 도약하는 한국 바이오텍’ 발표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호주 바이오산업 컨퍼런스 ‘오스바이오텍 2023’에서 ‘혁신 기술로 도약하는 한국바이오텍’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서울바이오허브가 지원하는 ‘한-호주 제약바이오 교류단’ 자격으로 발표 기업에 선정됐다. 파로스아이바이오 김규태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겸 호주법인 대표는 발표를 통해 AI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의 특장점을 소개했다. 또 이를 활용해서 성공적으로 임상 진입에 성공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PHI-101을 중점으로 희귀·난치성 질환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 현황을 전했다.
* 레나임, 호주 바이오컨퍼런스 '오스바이오텍2023' 참가...글로벌 행보 추진 = 아이진(185490)의 관계사 ‘레나임 테라퓨틱스(이하 레나임)’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한-호주교류단’에 선정돼 호주 최대의 바이오산업 컨퍼런스 행사인 '오스바이오텍'에 참가했다. 레나임은 행사에서 자체 개발 중인 mRNA 기반 항암백신 및 First in class의 골관절염 근본원인 치료제 기술 경쟁력을 선보이는 등 피칭덱 발표를 진행했다. 강태진 레나임 대표는 "이번 컨퍼런스에 참가해 아이진과 함께 다국적 기업들 및 우수한 신약개발 이니셔티브를 보유하고 있는 호주 소재 유수의 대학들과 파트너링 일정을 소화함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기회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 플라즈맵, 임플란트 표면처리 핵심기술 특허 등록...적용시장 확대 = 바이오 플라즈마 딥테크 기업 플라즈맵(405000)은 지난달 정형외과 임플란트에 대한 플라즈마 표면처리 장치 관련 특허권을 추가로 등록 (제10-2590927호)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는 임플란트가 포장된 상태로 플라즈마를 발생시키고 균일한 표면처리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플라즈맵은 정형외과 및 성형외과 시장으로 확대를 위한 핵심기술들을 개발하고 의료용 임플란트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치과 시장에서 글로벌 임상기관들과 공동연구를 통해서 임상적 유효성을 검증하며 많은 임플란트 제조사 및 해외 파트너십을 맺고 빠르게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 제노코, 한화시스템과 46.3억원 규모 양산사업 계약 체결 = 항공우주 통신 전문기업 제노코(361390)가 한화시스템과 46.3억원 규모의 울산급 Batch-III (FFX-III) 2~6번함 정비장비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양산 사업의 계약 기간은 올해 11월부터 2025년 7월말까지이며, 계약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이다. 제노코는 계약기간동안 '울산급 Batch-III 후속함(2~6번함) 전투체계'의 함정에 탑재되는 다양한 센서, 무장, 기타 통신 및 지휘체계를 통합 운용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공급하게 된다.
* 투게더아트, 한국기업평가와 기초자산 평가 모델링 기준 마련 위한 업무협약 = 투게더아트(대표이사 도현순)는 한국기업평가와 미술품 투자계약증권 및 토큰증권(ST)에 있어서 기초자산의 가치평가 모델링 및 투자계약증권 발행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 이후 글로벌 미술품 데이터 분석과 국내외 미술품 평가 방법론 등을 활용한 투게더아트의 기초자산 내부 평가를 검증하고, 미술품 가치평가와 미술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유가증권으로서 투자계약증권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방법론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석유공업, 3분기 실적 발표...매출액 1,732억 기록 = 국내 산업용 아스팔트 제조기업 한국석유공업(004090)은 올해 3분기 경영실적을 3일 잠정 공시했다. 해당 공시에 따르면 연결기준 3분기에는 매출액 1,732억 원에 영업이익 37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보합 수준이나 영업이익은 약 13%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3분기 연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5,069억 원, 영업이익 121억 원을 기록했다.
* 삼성전자 ‘미세먼지 ALL 클린’ 프로모션 전개 = 삼성전자(005930)가 오는 30일까지 전국 삼성스토어에서 ‘미세먼지 All 클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11월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가 비스포크 큐브 Air로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모션 기간 비스포크 큐브 Air 123㎡형 모델(AX123CB850SLD, AX123CB870HND, AX123CB870HGD, AX123CB860SED)을 구매하면 최대 10만원 상당의 포인트가 제공된다. 비스포크 큐브 Air 등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2품목 이상 함께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삼성전자 다품목 패키지’ 혜택이 적용돼 최대 2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