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4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소마젠, 美모더나와 유전체분석 서비스 연장 계약...85억원 규모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소마젠, 美모더나와 유전체분석 서비스 연장 계약...85억원 규모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7.0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소마젠 페이스북
출처= 소마젠 페이스북

[더스탁=김태영 기자] * 소마젠, 美모더나와 유전체 분석 서비스 연장 계약...85억원 규모 = 소마젠(950200)이 세계적인 코로나 백신 개발 회사인 미국 모더나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1년간 DNA 및 RNA 등의 유전체 분석(Sequencing) 서비스 연장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소마젠은 모더나와 금번에는 지난해 계약 물량의 2배 이상인 648만불(원화 약 85억원) 규모로 올해 7월부터 향후 1년간의 추가 수주를 완료했다.

* 자람테크놀로지, 中광부품 통신장비사와 200억 규모 공급계약 = 자람테크놀로지(389020)가 중국 칭다오에 소재한 글로벌 광부품 통신장비사인 H사와 XGSPON 반도체 칩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자람테크놀로지는 비밀유지계약으로 진행된 금번 계약을 통해 향후 3년 동안 H사에 XGSPON 반도체 칩을 연간 50만 개씩 공급하게 된다. 총 공급계약 규모는 약 200억 원 규모다. 이번 계약은 기본 공급계약으로 PO(구매주문서) 접수를 받은 이후 본 매출이 발생한다.

* 콤텍시스템-아마존웹서비스, 스마트 에너지 콘퍼런스 개최 = 콤텍시스템(031820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오는 13일 역삼 센터필드에서 스마트 에너지 콘퍼런스 ‘IoT & Green Energy Startup 세미나’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에너지 분야 스타트업이 주목할 만한 이번 행사는 SK텔레콤을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및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IoT 및 디지털 트윈에 대한 핵심기술 및 활용 방안, AWS 어드밴스드 티어 서비스 파트너인 콤텍시스템의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구축 사례 등이 소개된다.

* 중앙디앤엠-엔켐 합작사 이디엘, 새만금 리튬염 제조시설 본계약 = 중앙디앤엠(051980)은 엔켐과의 리튬염(LiPF6) 생산전문 합작법인 ‘이디엘’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내 구축되는 최대 5만톤 규모의 리튬염 제조시설과 관련해 입주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입주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이디엘의 리튬염 제조시설 건축이 한층 탄력 받을 전망이다. 이달 중순에는 농어촌공사와 토지 매매계약을 체결이 있을 예정이며, 곧이어 인허가 절차와 건축허가신청도 진행될 예정이다. 착공은 오는 27일로, 공장 부지와 각종 금융 혜택을 제공받아 대규모 리튬염 생산시설이 구축된다.

* 아톤 블록체인 자회사 트랙체인, 미술품 중개 사업 진출 = 아톤의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자회사 트랙체인은 아트테크 플랫폼 '레드아트'를 매개로 하나은행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트랙체인은 미술품 중개 사업을 본격화한다. 추후 트랙체인은 레드아트에 미술작품 관련 은행 신탁 상품과 연계, 토큰증권(STO) 발행·유통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 큐리옥스, 美 NIST와 연장계약… 세포 분석 글로벌 표준화 ‘초읽기’ =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이하 NIST)와 세포 분석 표준화컨소시엄 참여 및 공동연구에 관한 연장 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큐리옥스는 ‘2024년 세포 분석 표준화 백서’ 발행을 목표로 NIST와 각종 세포 분석 공정 자동화 기술 지원 및 협력 체계를 보다 강화하게 됐다. 큐리옥스는 키움증권 주관으로 현재 IPO를 진행 중이다. 이달 27일~28일 수요예측 이후, 8월 1일과 2일 청약을 거쳐 8월 10일 상장할 예정이다.

* 나이벡, “보유 현금 350억... 유동성 문제·오버행 가능성 희박” = 나이벡(138610)이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차환발행한 제8회차 전환사채(CB)와 관련해, 오버행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희박하며, 올해 2분기 말 현재 보유 현금이 350억원에 달하는 만큼 조기 상환 청구로 인한 유동성 문제도 없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나이벡은 기존 제6회차 CB와 제7회차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상환 및 운영자금 확보를 목적으로 250억원 규모의 제8회차 CB를 발행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금리 급등 및 부동산 PF 등 불안정안 금융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핵심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 효성중공업, 수소엔진 발전기 개발 사업에 박차 = 효성중공업(298040)이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INNIO옌바허(INNIO Jenbacher)사와 수소엔진 발전기 실증 사업을 위한 MOA(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A를 통해 효성중공업과 INNIO옌바허는 탄소중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소엔진 발전기 판매 확대에 협력하게 된다. 수소엔진 발전기는 수소와 천연가스를 모두 연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출력 조정 및 기동정지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 이글루코퍼레이션, 42억원 규모 키르기스스탄 사이버안전센터 사업 수주 = 이글루코퍼레이션(067920)은 이글루 컨소시엄이 키르기스스탄 국가 통합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협력국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이다. 국제정보보호표준에 부합하는 국가사이버안전센터 구축을 통해 키르기스스탄의 사이버보안 체계를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 사업자인 이글루코퍼레이션은 20년 이상의 보안관제센터 구축·운영과 보안 솔루션 개발 경험을 토대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 삼일제약-유니터, 파트너십 지속 강화 및 해외 사업 초석 마련 = 삼일제약(000520)은 글로벌 안과 의약품 CMO/CDMO 전문 기업인 유니터(Unither Pharmaceuticals)와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삼일제약은 베트남 공장의 사업 본격화를 위해 프랑스 유니터 외에도 다회성 무보존제 용기를 제조하는 독일, 프랑스의 다국적 기업과도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 미국, 독일 및 브라질 등 안과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다수의 다국적 기업들과 점안액의 수탁 생산을 위한 논의를 긍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