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엔젠바이오 美 암 정복 프로젝트 캔서문샷 참여 = 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354200)가 미국 바이든 정부 암 정복 프로젝트 '캔서엑스(CancerX)’ 멤버로 ‘캔서문샷(Cancer Moonshot)’에 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캔서문샷은 앞으로 25년 동안 암 환자 사망률을 50%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로 추진된 암 정복 프로젝트다. 캔서엑스는 올해 2월 바이든 정부가 캔서문샷 정책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공공-민간 협력체로 미국 최고 암 연구소인 모핏 암센터(Moffitt Cancer Center)와 디지털의학학회(DiME)를 주축으로 구성됐다. 엔젠바이오 관계자는 “캔서문샷 참여를 통해 글로벌 유수 기업들과 자사 NGS 정밀진단 플랫폼 관련해서 다양한 공동연구 및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 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 투자 … '그랩'과 전략적 파트너십 맺고 동남아 진출 = 카카오뱅크(323410)가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 '그랩'(Grab Holding Limited)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인 슈퍼뱅크(PT Super Bank Indonesia)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카카오뱅크의 첫 해외투자로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슈퍼뱅크는 그랩과 싱가포르텔레콤의 컨소시엄을 최대주주로 한 인도네시아 디지털 은행이다. 현지 1위 미디어 기업인 '엠텍(Emtek)'도 여기에 합류해 다양한 산업 생태계의 주목을 받는 인도네시아 금융 시장 기대주로 꼽히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X(사용자 경험) 혁신 및 상품, 서비스 기획도 함께 진행하며 'K-모바일 금융기술 역량 세계화'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 옵티코어, 유럽 최대 광통신 전시회 ‘ECOC 2023’ 참가 = 광통신 솔루션 전문 기업 옵티코어(380540)가 지난 2일(현지시각)부터 4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규모의 광통신 전시회 'ECOC 2023'에 참가했다고 10일 밝혔다. ECOC 2023은 전 세계의 광통신 부품, 장비, 통신사가 참여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광통신 전시회이며, 광통신 관련된 신기술과 시장 정보를 교환하고 전 세계의 광통신 관련 기업들과 소통할 수 있는 행사이다. 옵티코어 관계자는 “이번 유럽 최대 규모의 광통신 전시회 ECOC 2023에 참가해 당사 제품에 관심을 가진 10여군데 해외 기업들과 소통하며 좋은 성과를 얻었다. 앞으로도 해외 바이어,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글로벌 고객사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 우흥정 前 대한감염학회 부이사장, 현대바이오 '신약개발 총괄 부사장'으로 전격 합류 = 현대바이오(048410)는 우흥정 한림대 의대 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전 대한감염학회 부이사장)가 현대바이오 부사장으로 전격 합류했다고 10일 밝혔다. 우 부사장은 대한감염학회 부이사장,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 30여 년간 감염내과 전문의로 활동하며 국내외 유명 제약회사의 감염질환 관련 임상에 참여해 온 감염병 분야의 전문가다. 현대바이오는 "우 부사장은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제프티의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승인과 미국 NIH(국립보건원)와 공동으로 진행중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적응증 확대 임상을 총괄하고, 뎅기열, SFTS(살인진드기) 등 치료제가 없는 비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개발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미코젠 "3분기 실적 청신호...중국 자회사 쾌속 성장 덕분" = 바이오 의약 및 건강기능식품 소재 전문기업 아미코젠(092040)이 중국 자회사 ‘아미코젠차이나’의 사업 호조로 3분기 실적에 청신호를 켰다. 아미코젠은 아미코젠차이나의 중국 항생제 시장 성장과 신규 공장의 가동, 동물용 의약품 사업 본격화 등으로 가파른 실적상승이 예상된다고 10일 밝혔다. 아미코젠 관계자는 “아미코젠차이나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40%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근 중국 로컬시장 호황에 힘입어 완제의약품 판매 본격화, 신 공장 오픈 등 성장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호주 바이오 콘퍼런스에 韓교류단으로 참여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호주 바이오산업 콘퍼런스 ‘오스바이오텍(AusBiotech) 2023’에 한-호주 제약·바이오 교류 기업으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오스바이오텍 2023은 내달 1~3일(현지 시각)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린다.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겸 호주법인 공동대표는 “글로벌 바이오텍의 허브로 꼽히는 호주에 한국 교류 기업으로 참석한 만큼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며 “파이프라인의 기술 이전을 비롯해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한 네트워킹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아이진, 자체 개발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 다가백신' 호주임상 IND 신청= 코로나19 예방 mRNA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아이진(185490)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코로나19 예방 mRNA 다가백신 'EG-COVII'(이지-코브투)의 임상 1/2a상 시험계획서(IND)를 호주 EC/IRB(임상시험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고 10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아이진 관계자는 “'EG-COVII'는 코로나19 'Wild Type(우한종)'을 타깃한 백신 '이지-코비드 (EG-COVID)'와 'Omicron Type'을 타깃한 백신 '이지-코바로(EG-COVARo)'를 결합한 mRNA 다가(2가) 백신이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다가 코로나19 예방 mRNA 백신개발' 국가 과제를 통해 2년간 총 130억 원 규모의 사업비 중 정부로부터 100억 원을 지원받아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본 과제 수행 계획서에 따라 임상단계 1/2a상 시험계획을 신청했다”고 전했다.
* 엑셈, AIOps 솔루션 ‘싸이옵스’ 및 모바일 APM 솔루션 ‘인터맥스 포 모바일’ GS인증 획득 = IT 통합 성능 관리 전문 기업 엑셈(205100)은 ‘싸이옵스(XAIOps)’와 ‘인터맥스 포 모바일(InterMax for Mobile)’ 제품에 대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최고 등급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GS인증은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통과한 소프트웨어에 국가가 부여하는 품질인증제도다. 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제품으로 지정되고,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 및 나라장터 등록을 통한 구매기관과의 수의계약이 지원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인스코비, ‘미다스의 손’ 에릭 에머슨 아피메즈 美 CEO 선임 = 코스피 상장사 인스코비(006490)는 자회사 아피메즈 미국법인의 신임 CEO로 바이오 투자유치 전문가 에릭 에머슨(Erik Emerson)을 선임했다고 10일 밝혔다. 인스코비 관계자는 “에릭 에머슨은 글로벌 대형 제약사와 바이오테크 기업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성장을 이끌어낸 전략가”라면서 “신임 CEO가 보유한 풍부한 투자유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만큼 아피메즈의 신약 개발 사업과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플래스크 자회사 팬덤코리아, 마이클 잭슨 헌정 앨범 브루노 마스 참여 확정 = 플래스크(041590)의 자회사 팬덤코리아(이하 ‘팬덤코리아’)가 마이클잭슨 헌정 앨범 ‘타임리스 멜로디스(Timeless Melodies)’에 글로벌 아티스트 ‘브루노 마스(Bruno Mars)’의 참여가 확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브루노 마스는 높은 음악적 완성도와 퍼포먼스로 지금까지 총 15회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한 글로벌 팝 가수로, 대중성과 음악성 모두에서 호평 받는 현존 최고의 아티스트 중 한명이다. 최근에는 국내 내한 공연 당시 10만석을 매진시키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팬덤코리아 측은 “지난 위켄드(The Weeknd)와의 계약에 이어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인 브루노 마스와의 계약을 성사시키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앨범 유통사부터 아티스트들까지 역대급 스태프들과의 협업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