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13:59 (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SK텔, AI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 통해 지자체 탄소 감축 지원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SK텔, AI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 통해 지자체 탄소 감축 지원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8.0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리트머스 홈페이지 사진 갈무리 (사진=SK)
SK리트머스 홈페이지 사진 갈무리 (사진=SK)

[더스탁=김태영 기자] * SK텔,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 통해 지자체 탄소 감축 지원 = SK텔레콤(017670)은 자사의 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를 활용해 특정 지역의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자가용 차량의 탄소 배출량을 분석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1일 밝혔다. SKT가 상용화한 탄소 배출량 분석 기술은 기지국 정보와 AI 기술을 통해 특정 지역 내의 △이동 수단(버스·지하철·일반 차량 등) △이동 거리 △이동 목적별/구간별 속도 분석(30분 단위 평균 속도) 등의 데이터를 추출, 이를 활용해 해당 지역의 정교한 탄소 배출량을 분석한다.

* 디포커스, ‘서플러스글로벌’에 전사 ERP시스템 구축 수주 = B2B S/W 전문 기업 아이퀘스트(262840)의 자회사인 B2B 컨설팅 전문 기업 디포커스가 서플러스글로벌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반도체 장비 유통 회사인 서플러스글로벌(140070)은 반도체 산업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신규 사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글로벌 ERP솔루션 중 독일계 ERP인 caniasERP를 선택했으며, 이를 구축할 회사로 경영컨설팅 회사인 디포커스를 선정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ERP 시스템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개편하는 것으로 내년 2월에 오픈될 예정이다.

* 배양육 기술 '스페이스에프', 2023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에서 수상 = 배양육 개발 전문 기업 스페이스에프(대표 김병훈)는 ‘2023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에서 ‘AFRO AWARDS Rising’ 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서는 ▲에그테크(스마트농업) 분야 ▲푸드테크 분야 ▲그린바이오 분야에서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부스를 운영했고 컨퍼런스 및 부대 행사가 진행됐다. 글로벌 푸드테크 스타트업 컨퍼런스에서 김병훈 스페이스에프 대표는 푸드테크 기반의 지속 가능한 식량 문제 해결 로드맵을 제시했다. 특히 환경, 윤리적 문제, 생산의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식량 문제 해결 과제에서 세포농업기술 활용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 450만 틱톡 팔로워 버추얼 아티스트 아뽀키(APOKI), 6번째 싱글 ‘Hold On’ 티저 공개 = 에이펀인터렉티브(대표 권도균)는 VV 엔터테인먼트 소속 버추얼 아티스트 아뽀키(APOKI)의 6번째 싱글 ‘Hold On’의 티저를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될 6번째 싱글은 일본어로 처음 발매되는 곡이다. 오는 9일 오후 6시에 지니, 멜론,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등 각종 음원 플랫폼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11월에 발매 예정인 아뽀키(APOKI)의 첫 번째 풀 앨범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로 수록될 예정이다.

 * 이녹스첨단소재 "2분기 매출액 1204억, 영업익 201억"...어닝서프라이즈 = 이녹스첨단소재(272290)가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에 성공했다. 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은 1,204억원으로 시장 전망치(1,070억원)를 12.5% 상회했으며, 영업이익은 201억원으로 시장 전망치인 147억보다 36.7% 상회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상반기 Set(TV, 모바일)시장 수요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48.4%, 영업이익은 355.5% 증가해 큰 폭의 실적 개선을 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부터 추진했던 제조 혁신활동의 성과와 사업포트폴리오의 효율적 구성으로 대형 TV用 재료의 수주 감소에도 모바일 사업부문의 다양한 기능성 필름의 매출이 확대됐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매출신장이 주효했다”고 어닝 서프라이즈의 배경을 설명했다.

* KITIA-3PROTV 소부장 유망기업 컨텐츠 제작 업무협약 체결 =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KITIA, 회장 박기호)와 이브로드캐스팅 주식회사(3PROTV, 대표이사 김동환, 강준구)는 여의도 이브로드캐스팅 본사에서 '소부장 유망기업 컨텐츠 제작'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공식 발표했다. KITIA와 3PROTV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소부장 유망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소부장 유망기업의 컨텐츠 제작 및 3PROTV 방송 업로드를 통해 국내 소부장 중소·중견기업들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 우리넷, 스마트팩토리 구축 특화망 5G 미국 시장 본격 진출 = 우리넷(115440)이 국내 최초 KC 인증을 받은 특화망 5G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국내 대기업의 미국공장에 구축할 이음 5G 사업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국내외 글로벌 제조기업은 최근 이음 5G를 통한 스마트공장과 로봇 등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주행로봇, 지능형 CCTV 등의 시험환경 구축 및 품질시험 활용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우리넷은 수백대의 특화망 단말을 공급하고, 5G코어 연동 및 전용 FOTA(Firmware Over The Air) 개발 등의 사업 협력 및 추가 공급을 준비하는 등 해외 프라이빗 5G 단말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 아시아종묘, 경남서 '칼탄열풍' 등 고추 품종 평가회 = 아시아종묘(154030) 경남지점이 지난 7월 경상남도 하동군 진교면 일대에서 자사 고추 품종인 ‘칼탄열풍’, ‘칼탄희망’, ‘AT신호탄’ 등의 품종 평가회를 진행했다. ‘칼탄열풍’은 아시아종묘에서 개발 및 판매하는 복합내병계 고추 품종으로, 내병성, 상품성, 수량성이 모두 우수한 최고급 품종이다. 칼탄열풍이라는 품종명은 고추농사에 새로운 열풍을 일으키겠다는 의미로 지어진 것이다. 올해는 전년도에 비해 많은 강우량으로 인해 다수 농가에 고추 낙과 및 물러짐 현상이 발생해 농민들의 시름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문제 해결과 궁금증 해소를 위해 22년도보다 많은 고추 농가가 품평회에 참석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