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물산, 루마니아 소형모듈원전 건설 참여..."친환경에너지 신사업 강화"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삼성물산, 루마니아 소형모듈원전 건설 참여..."친환경에너지 신사업 강화"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6.1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물산
<사진=삼성물산>

[더스탁=김태영 기자] * 삼성물산, 루마니아 소형모듈원전 건설 참여… "친환경에너지 신사업 강화" = 삼성물산 건설부문(028260)은 13일(현지 시각) 루마니아 현지에서 루마니아 원자력공사를 비롯해 이인프라, 노바파워앤가스, 미국 뉴스케일, 미국 플루어 등 5개 사와 루마니아에 462MW 소형모듈원자로(SMR)를 건설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각사의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으며, 루마니아 SMR사업 계획에서부터 인허가, 설계, EPC수행, 파이낸싱 등 전 과정에 걸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삼성물산은 기본설계 참여를 시작으로 EPC 수행 등 SMR 관련 역량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 에코크레이션, 환경부 열분해 시설 설치 검사 국내 첫 통과 = 에코크레이션은 ㈜이앤씨연천에 설치한 폐플라스틱 열분해 생산 플랜트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의 설치검사 결과 합격 판정을 지난 9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환경부에서 관련 법적 기준을 신설한 이후 처음 진행된 것으로, 합격 판정을 받은 첫 사례로 기록됐다. 한편 에코크레이션은 올해 하반기 코스닥 소부장 특례상장을 목표로 지정 감사인을 배정받아 기술성 평가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마이크로디지탈, 中 메타시와 28.6억원 규모 바이오분석장비 공급 계약 체결 = 마이크로디지탈(305090)이 중국기업과 28.6억원 규모의 바이오분석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마이크로디지탈의 바이오 분석장비 ‘나비’(NABI)를 중국기업 ‘상하이 메타시 인스트루먼츠’에 2026년까지 공급하는 계약이다. 양사는 매년 최소 ‘나비’ 200대 이상을 구매하기로 합의하였으며, 계약 체결이후 확정된 발주에 따라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다.

* 에스디바이오센서, 일반공모 유상증자…”장기성장을 위한 재무 안정성 확보” =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가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13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번 일반공모 유상증자의 예정발행주식수는 2000만 주이며, 예정발행가액은 1만5520원이다. 청약예정일은 7월 25~26일, 주금납입일은 7월 28일이며, 신주 상장예정일은 8월 11일이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이번에 조달된 자금을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 인수금융차입금 2억불(원화 약 2,700억원) 상환에 사용할 예정이다.

* SK에너지∙SK리츠, SK 주유소 ‘복합 에너지플랫폼’ 공동 개발 = SK에너지는 13일 클린에너지리츠와 ‘SK 친환경 복합스테이션 구조 고도화 사업’ 추진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첫 복합스테이션 개발 주유소로는 경기 시흥시 SK시화산업주유소가 낙점됐다. SK에너지와 SK리츠는 인허가 절차를 거쳐 연내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캐노피식 주유소를 철거하고 당일 배송이 가능한 도심형 물류시설(MFC,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위한 3층 건물을 지어 옥내주유소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 셀루메드, 정부 우수기업연구소 선정…BMP2 생산수율 극대화 추진 = 셀루메드(049180)는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가 시행하는 ‘2023년 우수기업연구소 육성사업(ATC+)’의 주관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국책사업 선정으로 셀루메드는 향후 4년 동안 19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셀루메드는 정부 지원을 받아 골형성단백질(BMP2, Bone Morphogenetic Protein-2)의 생산 수율을 기존 대비 5배 이상 향상시키는 공정 개발뿐 아니라 BMP2를 활용한 골이식용 복합소재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 알엔투테크놀로지, 전기차용 방열기판 등 신사업 투자 = 알엔투테크놀로지(148250)는 최근 내·외부적 경영 환경의 변화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해 외형 성장 및 손익 구조 개선을 목표로 사업재편을 단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은 주력 사업인 통신 장비용 부품(MLC)사업과 함께 전기자동차용 방열기판 사업, 방위산업용 다층 세라믹 인쇄회로기판(PCB)사업(MCP)을 신성장 사업으로 중점 육성한다고 설명했다. 

*  콤텍시스템, 디지털 트윈 전문기업 유비씨와 전략적 제휴 = 콤텍시스템(031820)은 디지털 트윈 전문 기업 유비씨와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해 디지털 전환(DX)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콤텍시스템은 클라우드, 인공지능(AI), 5G 특화망 뿐만 아니라 산업별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DX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 동아제약, 뉴아인과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 국내 독점 판매 공급 = 동아제약(000640)은 13일 전자약 연구개발 전문 기업 뉴아인과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의 국내 독점 판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에 앞서 2022년 11월 편두통, 안구건조증, 수면개선 등 만성질환 치료 기술 임상 연구 및 사업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편두통 완화 의료기기 공급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협업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 시큐센, '흥국화재 생체인증 전자서명 시스템 도입' 사업 계약 체결 = 현재 IPO 공모절차를 밟고 있는 시큐센이 흥국화재와 분산관리기반 '생체인증 전자서명 시스템 도입' 사업에 솔루션 다큐트러스트(DocuTrustⅢ)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하나손해보험에 연이은 공급계약이다. 다큐트러스트를 활용할 경우 고객의 생체정보를 금융결제원과의 분산관리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전자서명을 위해 등록된 지문특징 정보를 이용해 자체 본인확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외부기관을 통한 본인확인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