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LS일렉트릭-MS, 지능형·자율형 공장 솔루션 개발 맞손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LS일렉트릭-MS, 지능형·자율형 공장 솔루션 개발 맞손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4.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회사 페이스북
출처= 회사 페이스북

[더스탁=김태영 기자] * LS일렉트릭-MS, 지능형·자율형 공장 솔루션 개발 맞손 = LS일렉트릭(010120)이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와 손잡고 지능형, 자율형 공장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이는 AI,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 전 영역을 진단해 자율적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솔루션이다. LS일렉트릭과 MS는 19일(현지시간)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 MS 전시관에서 ‘스마트팩토리, 에너지 기반 신사업 공동 개발 및 기술 검증’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LS일렉트릭은 MS와 함께 △지능형 공장 달성을 위한 대표 시나리오별 데이터 연결성 검증 △생산 설비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 확보 △생산라인 전력 효율성 분석 등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폭넓은 협업을 추진하게 된다.

* 코어라인 AI 솔루션 AVIEW, 브라질 시판전 허가 획득… 중남미 공략  = 코어라인소프트가 지난 17일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으로부터 AI 의료 솔루션 '에이뷰(AVIEW)'의 시판 전 허가를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세계 최초 흉부 질환 동시 진단 솔루션인 AVIEW LCS PLUS를 개발하고 국내외 폐암 검진 사업(한국, 유럽 6개국 등)에 솔루션을 공급하며 의료 AI 시장의 리딩 포지션을 선점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 김진국 대표이사는 "이번 인허가 획득은 중남미 시장확대를 위한 초석으로, 중남미 최대 시장인 브라질을 비롯해 기타 남미 국가들에 진입 및 매출 전략화를 본격적으로 진행 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코어라인소프트는 신한제7호스팩과 합병상장을 추진 중이다. 

* 브이티지엠피, 라미네이팅 사업부 ‘GMP’ 물적분할 = 브이티지엠피(018290)가 라미네이팅 사업부를 물적분할하고 코스메틱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1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브이티지엠피는 실적 턴어라운드에 발목을 잡고 있던 비핵심사업부인 라미네이팅 사업부 ‘GMP(이하 지엠피)’를 분리해 분할신설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또 핵심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코스메틱 사업부인 ‘VT(이하 브이티)’는 지엠피의 발행주식을 100% 보유하는 상장법인으로 존속할 예정이다. 브이티는 이번 물적분할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본시장에서의 성공사례를 발판삼아 동남아 시장 등을 개척한다는 전략이다.

* 소니드, 자회사 매각으로 현금 확보… "2차전지 사업에 투자" = 소니드(060230)가 자회사인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업체 에프디스플레이를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소니드는 에프디스플레이를 279억원에 매각하고, 약 35억원의 차익을 얻었다. 이번 매각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 개편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금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소니드는 1월부터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사업부지 및 인허가 취득, 미래형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확보, 폐배터리 전처리 업체 인수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에프디스플레이 매각을 통해 확보된 현금은 배터리 재사용 업체의 인수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 생태계'를 갖춘다는 구상이다.

* 퀀타매트릭스, ECCMID 2023 참가… dRAST 솔루션 우수성 알려 = 퀀타매트릭스(317690, 대표 권성훈)가 균혈증용 신속 항균제 감수성 검사기 dRAST 솔루션의 홍보 목적으로 유럽 임상미생물학 및 감염병 학회 ‘ECCMID 2023’에 참가했다고 20일 밝혔다. 퀀타매트릭스는 학회가 열린 덴마크 및 북유럽 국가에서 dRAST 영업을 담당하는 파트너 에스에스아이 다이그노스티카(SSI Diagnostica), 독일을 포함한 복수의 유럽 국가를 담당하는 액손랩(Axonlab)과 공동으로 대규모 부스를 마련하고, 패혈증 치료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는 dRAST 솔루션의 우수성을 소개했다. 

* 디지털대성, 5월 중 자사주 67만주 소각… "주주 가치 제고" = 디지털대성(068930)은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배당가능 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사주 67만1748주에 대해 5월 중 소각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20일 공시했다. 이는 발행 주식 수의 2.33%에 해당한다. 구체적인 소각 시기 및 규모는 이사회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자사주 소각은 지난해 11월 100만주를 소각한지 6개월 만이다. 회사는 이 같은 주주환원정책을 꾸준히 이어가기 위해 5월 중 신규신탁계약을 체결하며, 이를 통해 취득한 자사주도 소각할 계획이다.

* 애스톤사이언스, 美 AACR서 암치료백신 연구결과 발표 = 애스톤사이언스가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에서 암치료백신 2종의 전임상 연구결과를 성공적으로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현지시간 기준 16일 첫 포스터를 통해 발표한 것은 위암 인간화 마우스 모델을 이용한 AST-301과 키트루다 병용투약의 시너지 효과다. AST-301은 HER2-ICD를 항원결정기로 사용하는 암치료백신이다. 특정 항원을 인지하는 T도움세포(T helper cell)의 면역원성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인간 CD34+ 혈액줄기세포를 이식한 인간화 마우스 위암 모델에서 AST-301과 키트루다 표준용량 병합치료군이 키트루다 표준용량 단독치료군에 비해서 우수한 종양 억제 효과를 보였다.

* 휴림로봇, AI 자율주행 휠체어 기술 개발 성공... 헬스케어 로봇 시장 진출 = 휴림로봇(090710)이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로봇 휠체어 기술’ 개발에 성공해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12월까지 진행된 1차 개발 단계에서 휴림로봇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 ‘테트라DSV’의 자율주행 기술을 휠체어에 최적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해당 단계에서 한국공학대학교와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은 휴림로봇과 함께 임상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초기 단계의 검증을 마쳤다. 휴림로봇은 초기 개발품의 우수한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하고, 올해 1월부터 개발 2단계에 돌입했다. 개발 2단계에서는 임상시험 등을 거치며 자율주행 시스템을 한층 정교하게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이 단계에서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도 참여해 자율주행 휠체어의 실용성을 비롯, 임상시 안정성을 검증할 방침이다.

* 쌍용정보통신, 광주 ‘AI 통합지원 서비스플랫폼’ 오픈 = 쌍용정보통신(010280)은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 오픈식이 진행됐다고 20일 밝혔다. 플랫폼 개발은 쌍용정보통신 컨소시엄이 맡았다. 새롭게 오픈한 ‘AI 통합지원 서비스 플랫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AI 집적단지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AI 데이터를 확보해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 실증 3대 영역 데이터와 AI 집적단지 조성사업 관련 모든 데이터를 확보해 향후 국내 주요 데이터 포털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이다.

* 금호타이어,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금호타이어(073240)가 ‘로드벤처(Road Venture) AT52’ 제품으로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Red Dot Design Award 2023)’ 제품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1955년부터 제품,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콘셉트의 3개 부문으로 나눠 디자인을 평가하는 시상식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다.  수상 제품인 로드벤처 AT52는 돌길, 진흙길 등 험한 북미의 오프로드 지형에 강한 성능을 갖춘 온·오프로드 겸용 타이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