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5 17:32 (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엑셈-네이버 클라우드, '생성형AI 기반 챗봇' 협업...챗봇 패키징 상품 공급 추진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엑셈-네이버 클라우드, '생성형AI 기반 챗봇' 협업...챗봇 패키징 상품 공급 추진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10.1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셈_이미지1] 엑셈,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 선정
이미지=엑셈

 

* 엑셈-네이버 클라우드, '생성형AI 기반 챗봇' 협업...챗봇 패키징 상품 공급 추진 = IT 통합 성능 관리 전문 기업 엑셈(205100)은 한국의 실정에 맞는 거대언어모델(LLM)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와 '서비스 파트너(MSP, Managed Service Provider)' 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엑셈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엑셈이 20년 이상 금융, 공공, 엔터프라이즈(기업) 시장에서 쌓아온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서비스 구축 솔루션인 이빅스(EBIGs)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X(HyperCLOVA X)' 및 ‘클로바 챗봇(CLOVA Chatbot)’을 결합해 생성형 AI 기반 챗봇 패키지 상품 ‘EBIGs for LLM Chatbot(이빅스 for LLM 챗봇)’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챗봇과 일상 언어로 대화하며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원하는 답변을 받아 볼 수 있는 솔루션이다.

* 아이톡시, 포브스 우크라이나 선정 '현지진출 3대기업' 소개 = 아이톡시(052770)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진출한 외국계 3대 대표 기업 중 하나로 포브스 우크라이나에 소개돼 현지 언론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아이톡시는 게임, 의료장비, 산업 및 소비재 유통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현지 파트너인 로만 그리고리쉰(Roman Grygoryshyn)과 함께 작년 11월 키이우에 투자해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포브스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아이톡시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했고,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는 2001년부터 우크라이나에서 현지 최대 방송국과 미디어사업을 진행하며 사업 관계를 유지해오는 등 오랜 인연을 맺어왔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 기간 동안 진단키트, 보호복, 페이스 실드 등을 우크라이나 정부로 수출한 바 있다.

* 아이씨티케이, KADEX 2024 참가 성료 = 차세대 보안 팹리스 기업 아이씨티케이(456010)가 이달 초 개최된 ‘2024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 에 참가해 VIA PUF가 적용된 제품들로 큰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KADEX 2024는 대한민국 육군협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국방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방산전이다. 아이씨티케이의 부스에는 특히 미국 육군성 Young Bang 수석 부차관보 및 대사관 관계자 등이 방문해 아이씨티케이의 특허 기술인 ‘VIA PUF’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회사 관계자는 밝혔다. VIA PUF는 보안칩에 적용되어 디바이스에 복제 불가능한 신뢰점(Root of Trust)을 부여할 수 있는 기술이다. 

* 라온시큐어-옴니커넥트,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로 ‘MBTI 증명서’ 발급 = IT 보안·인증 플랫폼 기업 라온시큐어(042510)가 시선추적 및 AI 심리측정 서비스 기업인 옴니커넥트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시선 추적 기반 심리 측정 결과를 ‘옴니원 디지털 ID’로 발급하여 이를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이용자들은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기존 지필 심리 검사 대비 빠르고 왜곡 없는 심리 측정은 물론, 측정 결과를 디지털 ID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기업 또는 기관에서 이를 검증함으로써 인재 채용 시 지원자의 직업흥미 및 직무적합도 파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옴니원 디지털아이디(OmniOne Digital ID)’는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신원·자격 인증 통합 플랫폼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돼 기업, 공공기관, 대학 등 다양한 단체들이 디지털ID 시스템을 직접 구축 하지 않고도 각종 디지털 증명서를 발급하게 해준다. 

* 엔지켐생명과학 "'EC-18'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능 밝혀...SCI급 학술지에 등재" = 신약개발기업 엔지켐생명과학(183490)은 신약후보물질 'EC-18'의 아토피 피부염 동물모델에서의 비임상 연구논문이 Scientific Reports에 등재됐다고 10월 11일 밝혔다. Scientific Reports는 세계적인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온라인 오픈 액세스 저널로 자연과학 분야 전반에서 권위있는 SCI급 학술지다. 엔지켐생명과학의 이번 연구논문에 따르면 EC-18은 DNCB(2,4-dinitrochlorobenzene)로 아토피 피부염을 유도한 마우스 모델에서 아토피 피부염 중증도평가지표인 습진중증도평가지수 (EASI, 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키고, 과각화증(hyperplasia)에 의해 두꺼워진 표피를 개선시켰다.

* 바이젠셀, 통풍치료제 이상반응 유전자 HLA-B5801 진단키트 품목허가 획득 =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젠셀(308080, 대표 김태규)이 식약처로부터 통풍 환자의 치료제 이상반응 예방 사전 검사용 HLA-B5801 유전자 검사 진단키트인 ‘ViGen HLA-B5801 RT Kit’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허가 받은 제품은 통풍환자의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 처방되는 알로푸리놀(Allopurinol)에 의한 ‘중증피부약물이상반응(SCAR, Severe cutaneous adverse drug reaction)’ 유발 가능성이 높은 유전자형으로 입증돼 부작용 예방을 위해 사전 검사가 필요한 HLA-B5801 유전자를 식별하는 진단키트다. 이 제품은 HLA-B5801 유전자를 국내 병원 및 수탁검사기관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장비에서 검사할 수 있다.

* 에스오에스랩, 차세대 장거리 라이다 ES 개발… ‘자율주행, 저궤도 위성, 방산, 항만 등 적용’ = 에스오에스랩(464080)이 300m급 차세대 장거리 3D 라이다 센서의 엔지니어링 샘플(ES)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ES는 기술적 개념검증을 마치고 양산 단계 진입 전, 제품의 기능 및 신뢰성, 안정성 등을 평가하는 단계를 뜻한다. 에스오에스랩이 개발 중인 차세대 장거리 3D 라이다는 장거리 탐지 및 악천후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이며 반사도가 낮은 물체도 정확히 탐지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다. ‘단일 광자(Single Photon)’ 기술을 결합해 1550nm 파장으로 눈에 안전하면서도 강한 출력을 낼 수 있다. 특히 자체 테스트 결과 ‘루미나 테크놀로지’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기록했으며, 라이다 센서에서 가장 중요한 거리, 각도분해능 등의 항목이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때 최상위 수준임을 확인했다. 차세대 장거리 3D 라이다는 기존 자율주행 분야는 물론 △우주항공(저궤도 위성) △국방 △항만 △로봇 △스마트시티(LPGS) 등 다방면에 활용될 수 있다. 이미 에스오에스랩은 다수의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들과 제품 적용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스탁=김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