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넷 "양자통신 암호화장비 ‘QENC’, 국내 최초 보안기능확인서 획득" = 우리넷(115440)은 KCMVP(국내암호모듈검증제도) 인증 모듈이 적용된 QENC(양자통신암호화장비)가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보안기능확인서를 국내 최초로 발급받았다고 2일 밝혔다. 대상 장비는 전국 규모 전달망에 상용화된 테라급 POTN인 OPN-3100(2.4T급)과 OPN-1000(560G급)이다. 국제 공적표준의 MPLS-TP(다중 프로토콜 라벨 스위치)기술을 기반으로 All-IP서비스 수용할 수 있는 100G/10G 등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패킷으로 묶어 전달하는 통신기술로 통신량(트래픽) 증감 속에 물리적 구성 변경 없이 장비에서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한 장비이다.
* 현대로템 ‘KADEX 2024’ 방산 전시회 참가 = 현대로템(064350)이 국내 방산 전시회에 참가해 인명 보호 기술이 반영된 다양한 방산 제품들을 선보인다. 현대로템은 2일부터 6일까지 계룡대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 전시회(KADEX)’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사람을 위한 기술(Human in Technology)’을 주제로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현대로템은 주력 제품군인 최신예 전차 및 장갑차 기술을 비롯해 무인화·전동화 등 사람을 대신해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인명을 보호하고 안보에 기여하는 미래전투체계 비전을 제시한다.
* 하나기술, ‘북미 배터리쇼(The Battery Show)’참가...AI 기반 스마트 머신 등 선보여 = 이차전지 장비 제작 전문 업체인 하나기술(299030)이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북미 배터리쇼(The Battery Show)’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북미 배터리쇼(The Battery Show North America)는 전 세계 배터리 산업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세계 최대 배터리 전시회다.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장치(ESS), 모바일 기기 등에 사용되는 배터리와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기술은 이번 전시회에서 스태커 장비에 인공지능(AI)을 접목시킨 스마트 머신을 포함해 최신 기술과 장비를 선보인다. 특히 ▲이차 전지 생산라인 자동화 설비, ▲에너지 저장 시스템 제조 장비, ▲전기차용 배터리팩 조립 라인 등 최신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 에코아이-TKG휴켐스-CARBON GmbH, 'N2O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공동 개발 업무협약 = 친환경 온실가스 감축기업 에코아이(448280)는 지난달 30일 켄싱턴 호텔 여의도에서 TKG휴켐스, CARBON GmbH사와 질산 생산공장 대상 온실가스 국제 감축사업의 공동 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3사는 이번 협약으로 ▲질산 생산공장 대상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공동개발 ▲이집트 질산 생산공장의 N2O 저감설비에 따른 감축사업 타당성 조사 및 사업 공동운영 ▲N2O 저감 설비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질산 생산공정 내 저감 설비를 설치해 아산화질소(N2O)를 처리함으로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다. 현재 3사가 논의 중인 이집트 사업의 연간 예상 감축량은 최소 5만 톤에서 최대 1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축적할 경우 향후 다양한 해외 국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소니드 子 소니드에이아이, ‘브레인봇’ 카자흐스탄 수출…글로벌 방산업체와 공급계약 = 코스닥 상장사 소니드(060230)의 자회사 소니드에이아이(SonidAI)가 글로벌 방산업체 디펜스글로벌과 온디바이스 비전 AI ‘브레인봇(BrainBot)’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디펜스글로벌은 브레인봇을 카자흐스탄에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초도 물량의 성능 테스트가 완료되는 시점에 대규모 공급 및 현지 양산을 위한 ‘카자흐스탄 브레인봇 사업’도 추진한다. 디펜스글로벌 측은 브레인봇이 카자흐스탄의 SOC 사업 구축에 확대 적용될 수 있는 고성능의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 아이윈•아이윈플러스 자회사 프로닉스, 아모레퍼시픽 투자유치 완료...2030년까지 독점계약 연장 = 아이윈(323280)•아이윈플러스(123010)의 자회사 프로닉스는 아모레퍼시픽에서 프로닉스에 대한 지분 10% 취득을 마무리 했다고 2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090430)은 금일 주금 납입을 마치고 프로닉스의 주요주주가 됐다. 아모레퍼시픽은 작년 7월 미용기기 시장 진출을 위해 퍼시픽테크 설립과 동시에 프로닉스와 마이크로 LED 면발광 마스크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투자와 함께 아모레퍼시픽 자회사 퍼시픽테크는 프로닉스와 독점계약 기간도 2030년 말까지 연장했다.
* 휴니드 "KADEX서 차세대 전장 네트워크 구현을 위한 차별화 기술 선보여" = 방산 전문기업 휴니드테크놀러지스(005870)가 이달 2일부터 6일까지 충남 계룡시에서 개최되는 ‘KADEX 2024’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휴니드는 UAV(무인 항공기)와 전투원의 실시간 정보 공유 및 장거리 고속 데이터 전송을 통해 전장 상황 인식을 개선하고, 군사 작전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전장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보인다. 휴니드 관계자는 “최근 여러 전쟁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실시간 정보 공유는 현대 전장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드론과 같은 무인 체계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상황 인식을 향상시키고 전술적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며, “휴니드는 다양한 차세대 전장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더욱 진화된 작전 능력을 우리 군이 보유할 수 있도록 핵심 솔루션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스탁=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