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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1,800원 반값택배' 수직성장...5년만에 누적 이용 3000만건 눈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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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1,800원 반값택배' 수직성장...5년만에 누적 이용 3000만건 눈앞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1.04 18: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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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GS25에서 GS페이로 반값택배 배송비를 결제하고 있다. (사진=GS25)
고객이 GS25에서 GS페이로 반값택배 배송비를 결제하고 있다. (사진=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해 말까지 반값택배 누적 이용 건수가 2900만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월평균 100만건 규모를 고려할 시 이달 내 3000만건 고지를 무난하게 넘어설 것으로 GS25는 전망하고 있다.

반값택배는 GS25가 2019년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택배 서비스로 출시 후 5년여만에 130배 규모로 성장했다. GS25 매장을 통해 택배 발송·수령이 이뤄지는 서비스 구조이며, 일반 택배 반값 수준인 최저 1800원에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론칭 첫해 약 9만건 수준이던 반값택배의 연간 이용 건수는 지난해 기준 1200만건 규모로 퀀텀 점프했다. 일반 택배의 반값 수준인 초저가 택배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비대면 중고 거래 활성화가 급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이는 배송비 절약을 위해 중고 거래에 반값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수요가 늘어난 것이다.

반값택배의 성장은 GS25 가맹점 집객, 추가 매출 효과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1건 발생 시 택배 발송인과 수취인 2명이 각각 GS25를 방문하게 되는 서비스 구조상 반값택배를 통한 순수 집객 효과만 누적 5800만명 규모로 환산된다. 대한민국 인구수(5175만명)를 고려할 시 국민 1인당 최소 1번 이상은 반값택배를 찾아 GS25를 방문한 셈이다. 반값택배 이용 고객 3명 중 1명은 일반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GS25의 분석 결과 확인됐다. 이를 통한 추가 매출 효과는 누적 1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GS25는 추산하고 있다.

GS25는 반값택배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며 △DX(Digital Transformation) 강화 △서비스 지역 확대 등이 올해 중점 추진 사항이다.

GS25는 DX 강화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전용 앱 ‘우리동네GS’ 내 반값택배 예약 시스템을 탑재한 데 이어 GS페이로 반값택배(일반 택배 포함)를 현장 결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도입했다.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반값택배를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제주-내륙 간 반값택배를 론칭한 데 이어 반값택배 서비스 범위를 전 국민 생활권으로 대폭 확대하는데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GS25는 GS페이로 반값택배(일반 택배 포함)를 결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 론칭을 기념해 GS페이로 택배를 결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500GS&포인트 지급하는 행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동 기간, GS페이를 신규 가입하고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맥북 프로 14 △아이패드 프로 14 등 푸짐한 경품을 추첨해 증정하는 행사도 전개된다.

윤지호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MD는 “편의점 업계 물류 부문에서 가장 창의적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 반값택배 서비스가 5년 차를 맞으며 국민 택배 반열에 등극했다”며 “GS25 가맹점의 집객, 추가 매출, 충성 고객을 육성하는 중요한 록인 서비스로 반값택배 서비스를 지속해서 고도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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