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GS25, ‘마감할인’ 서비스 론칭...소비기한 임박제품 최대 45% 할인 = GS리테일(007070)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27일 전용 앱 우리동네GS를 통해 ‘마감할인’ 서비스를 론칭했다. ‘마감할인’은 소비기한이 임박한 도시락, 김밥 등 프레시푸드를 최대 4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서비스다. 자체 기술, 전용 앱을 통해 ‘마감할인’ 서비스를 출시한 것은 GS25가 업계 최초다. 이강철 GS25 단품관리 팀장은 “이번에 선보인 GS25의 마감할인 서비스가 자원 선순환 촉진 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주 수익 증대, 소비자의 알뜰 구매를 지원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슈프리마 ‘글로벌 Top 50 보안 기업’에 13년 연속 선정 = AI 통합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슈프리마(236200)가 글로벌 보안 전문 매체 A&S 인터내셔널의 ‘2023 글로벌 Top 50 보안 기업(Top 50 Security)’으로 13년 연속 선정됐다. A&S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보안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매출과 수익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상위 50개 업체를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슈프리마는 2011년부터 13년 연속으로 Top 50에 진입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올해 신설된 출입통제(Access Control) 부문에서도 글로벌 Top 5에 이름을 올렸다.
* 에치에프알, ‘제1회 한국통신학회 HFR논문대상’ 후원... 양자 및 미래 통신 분야 발전 지원 = 통신장비 제조 기업 에치에프알(230240)은 미래 통신 기술의 발전과 차세대 통신공학 연구 우수 인재 발굴을 목적으로 한국통신학회와의 산학 협력을 발표했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간의 협약 기간 동안, 에치에프알은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학생과 지도교수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에치에프알 관계자는 "이번 후원을 통해 통신 분야의 발전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중앙첨단소재, 용산 수익형 부동산 양수 = 중앙첨단소재(051980)는 상지카일룸의 지분 100% 자회사 카일룸디앤디로부터 서울 용산구에 소재한 약 246억원 규모의 수익형 부동산을 양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거래로 추가 자금을 확보한 카일룸디앤디는 모회사인 상지카일룸에 대한 채무를 변제하고 대여금 일부를 회수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양수는 대여금 회수의 일환으로 양사 간 합의를 통해 진행됐다. 특히 해당 부동산은 국내 IT 대기업의 계열사가 사무실 용도로 장기 임대하고 있다. 연간 약 8억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우량 수익형 부동산이고 향후 매각 시 막대한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아이윈플러스 자회사 프로닉스, AI 음성센서 기반 생체인증 기술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 = 아이윈플러스(123010) 자회사 프로닉스는 카이스트 이건재 교수와 개발한 AI 음성센서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이 2023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어 음성인식 사업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엔 선정된 우수성과는 인간 달팽이관을 모사한 음성센서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로 프로닉스의 제품 라인업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프로닉스는 AI 보청기 등 차별화된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 극대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 비피도, '비피더스균 섭취, 급성에서 만성 콩팥병 진행 억제' 연구 결과 발표 = 비피도(238200)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조상경·김명규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비피더스균(BGN4, BORI) 섭취가 급성 콩팥병이 만성 콩팥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억제한다'는 비임상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메디슨'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비피도와 고려대 연구팀의 결과는 우리 몸의 모든 기관들이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는 ‘축(Axis) 이론’ 중 장-신장 축(Gut-kidney axis)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비피도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를 신장건강개선 기능성식품개발과 신장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카카오뱅크, ‘금융 분야 최대’ AI 국제 학회서 국내 은행 최초 논문 발표 = 카카오뱅크(323410는 27일 금융 분야 최대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인 '국제 금융분야 인공지능 컨퍼런스(ICAIF)'에서 고객센터 상담 내역을 요약하는 생성형 AI 모델을 소개했다. 이번 모델의 가장 큰 의미는 금융 분야의 고객 상담 영역에 있어서 제대로 된 요약문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모델이 적용될 경우 상담원이 상담 내역을 요약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이 향상될 뿐 아니라 상담 업무의 숙련도와 상관없이 상담 요약문의 질적 표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에이스엔지니어링, 중기부 ‘2023 벤처 천억기업’ 수상 = ESS(에너지저장장치) 토털 솔루션 기업 에이스엔지니어링(대표이사 유대연)이 27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하는 '2023 벤처천억기업 기념식'에서 트로피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에이스엔지니어링이 수상한 트로피는 매출액 1,000억 원을 돌파한 중소기업의 수출 현황과 고용, 기술개발(R&D) 등의 성과를 고루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유대연 에이스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2013년 ESS 시장에 진입해 10년 이상 기술개발에 매진해 온 에이스엔지니어링의 행보가 최근 매출 증대의 결실로 이어지고, 수상 기업으로도 선정되어 감사하고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 HP&C, 식품용 살균제 과산화초산 상용화 성공...“국내 시장 본격 진입” = 감염관리제품 및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전문기업 에이치피앤씨(HP&C, 대표이사 김홍숙)가 식품용 살균제 과산화초산(이하 과초산)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에이치피앤씨는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과초산 ‘페라스타’로 국내 식품 살균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페라스타는 식품 살균시 실사용 농도에서 식중독균을 99.9% 가량 사멸시키고, 시중 제품보다 사용농도의 일정성을 강화해 살균력이 지속되도록 기능성을 높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 하나기술,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 ‘폐배터리 성능검사 장비’ 추가 납품 예정 = 2차전지 장비 제작 전문업체 하나기술(299030)이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 전기차 배터리팩 성능검사 장비를 추가 납품한다고 밝혔다. 하나기술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미래 폐자원 거점수거센터에 전기차 폐배터리 성능검사 장비 납품계약을 체결했으며, 본 계약에 따라 내년 2월부터 4월까지 저전압(100V 이하) 배터리 성능 평가를 위한 장비(100V, 200A)를 공급할 예정이다. 하나기술 관계자는 “이번 공급계약 건을 토대로 폐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관련 분야 장비 사업을 주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장비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