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반도체의 명확한 방향성
DRAM은 23년 2분기 고객사 및 공급 업체들의 재고 피크아웃을 기점으로 업황 및 실적의 우상향 방향성을 확보했다. 23년 하반기에도 공급 조절 기조가 유지되고 있어, 선단 공정 투자와는 별개로 2024년에 타이트한 수급 상황이 지속될 전망이다. 아울러 스마트폰, PC, 서버 모두 역성장이 멈출 것으로 예상되어 DRAM의 수요 bit growth는 20% 내외로 추정한다.
NAND는 23년 3분기에 가격 하락이 멈추었고, 4분기에는 예상대비 양호한 가격 상황 정황이 포착되었다. 다만, 수요 강도 자체가 양호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추정되어 DRAM보다는 다소 완만한 가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가정한다. DRAM은 이익 가속화, NAND는 적자 축소를 통해 전년대비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날 전망이다.
HBM은 기존 싸이클과 확실한 차별화 요인
DRAM 업황의 조기 안정화는 철저한 공급 감소로 인해 가능했지만, 수요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 생성형 AI 관련 강한 수요로 인해 HBM 비중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HBM으로 인해 DRAM 업체들의 가격 가정 및 수익성이 차별화되었다. 이는 과거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차별화 요인으로 HBM의 강한 수요는 DRAM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 요인이라 판단한다. NVIDIA발 생성형 AI 관련 수요는 2024년 이후로도 유효할 것으로 전망되며, 과거와는 다른 HBM에 의한 차별화는 DRAM 업체들 입장에서는 밸류에이션 할증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2024년 체크 포인트: DRAM 공급 증가, HBM4 공급사 선정
메모리 업황 및 업체들의 실적 방향성이 명확한 가운데, 2024년 관심 있게 지켜볼 포인트는 상반기 공급 증가 여부 및 하반기 HBM4 공급사 선정이라 예상한다. DRAM은 24년 1~2분기에 재고 정상화 및 공급 부족으로 인해 공급 증가 가능성이 언급될 가능성이 상존한다. 해당 이벤트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핵심 관전 포인트다. 하반기에는 NVIDIA의 차차기 GPU에 탑재 예정인 HBM4 공급 업체 선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이벤트는 현재 SK하이닉스의 고객사 내 입지 및 경쟁력과 관련된 만큼, 향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최선호주: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반도체 업종 내 최선호주로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를 유지한다. 메모리 업황의 명확한 방향성과 HBM이라는 새로운 차별화 요인이 있기 때문에 2024년 편안한 실적 및 주가 흐름이 기대된다. 상반기 중에는 SK하이닉스의 주가 우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하반기에 HBM4 관련 변화가 생기면 삼성전자에게 기회가 올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