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엑셈,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2단계 사업 완료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엑셈,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2단계 사업 완료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4.27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셈 빅데이터 시스템 'EBIGs'
엑셈 빅데이터 시스템 'EBIGs'

[더스탁=김태영 기자] * 엑셈, 서울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사업 성료 = 엑셈(205100)은 서울특별시가 발주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서울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4월 24일부터 시범서비스 형태로 운영되며, 3단계 사업에서 대시민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주관기업인 엑셈은 해당 사업에서 서울시 2030 정책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인구, 주택, 교통, 산업, 안전, 환경, 복지, 보건 등 행정데이터를 선별한 ‘서울데이터300’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및 마이크로데이터 통합서비스(MDIS) 데이터, KT 통신 데이터 500여 종 등을 수집해 데이터마트를 구축하고, 수집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AI 분석 플랫폼을 제공했다. 

* 엠로, 구매 커뮤니티 플랫폼 '바이블' 서비스 강화 = 엠로(058970)가 구매 담당자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바이블(BUYBLE)’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바이블(BUYBLE)’은 엠로가 지난해 11월 런칭한 구매 영역에 특화된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국내 300만개 벤더(협력사) 정보를 비롯해 구매 직무 교육 콘텐츠, 전문가 칼럼 등 기업 구매 담당자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이니텍-미네르바소프트, AI 기반 이미지 처리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 이니텍(053350)이 미네르바소프트와 AI 기반 이미지 처리 시스템 구축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이니텍은 미네르바소프트의 이미지 중계 플랫폼(INTVISION), 이미지 변환 솔루션(Magic Converter), HTML5 이미지뷰어 솔루션(Magic HTML5 Viewer), 이미지 처리 솔루션(Magic OCR), 개인정보 마스킹 솔루션(Magic Privacy) 등을 이니텍의 폭넓은 고객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급하고 솔루션 구축 및 컨설팅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니텍은 금융권 분야에서 풍부한 SI 경험과 컨설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미네르바소프트 솔루션의 고객 확대 및 AI 기반 이미지 정보인식 분야 시장까지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 코스닥협회, '랜섬웨어 예방·대응 가이드' 발간 = 코스닥협회가 이글루코퍼레이션과 함께 코스닥 상장법인의 랜섬웨어 예방·대응을 위한 안내 책자를 제작했다. 협회는 'Beginner를 위한 랜섬웨어 예방 및 대응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암호화해 복호화를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컴퓨터 바이러스다. 기업의 평판과 재정 등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금번 발간된 가이드는 랜섬웨어 개요 및 공격동향, 랜섬웨어 공격벡터 및 사례분석, 랜섬웨어 예방 및 대응 전략 등의 내용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때문에 코스닥기업의 랜섬웨어에 대한 이해와 대응에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악성코드, 침해사고, 클라우드, 디지털 포렌식 등 전문가로 구성된 이글루코퍼레이션 보안분석팀이 필진으로 참여해 전문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 센코, 125억원 규모 전환사채 만기전 취득... ‘오버행 이슈 해소’ = 센코(347000)가 12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만기전 취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센코는 지난 2021년 4월 발행한 제1회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125억원을 사채권자와의 합의에 따라 전액 상환했다. 하승철 센코 대표는 “이번 전환사채 상환을 계기로 시장에서 우려되고 있는 오버행(대규모 잠재적 매도물량) 이슈가 어느 정도 해소돼 적절한 가치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신테카바이오-충남대병원, 급성 골수성 백혈병 신생항원 발굴 연구성과 공개 = 신테카바이오(226330)와 신생항원 공동연구를 진행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송익찬·권재열·고정숙 교수 연구팀이 ‘제49회 유럽조혈모세포이식학회(EBMT)’에서 연구성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주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신생항원 발굴 예비연구에 관한 것이다. 회사 측은 AI 신약개발 기업 신테카바이오의 암 신생항원 예측 AI 플랫폼인 ‘NEO-ARS®’를 활용해 AML 환자 맞춤형 암 백신 타깃 항원을 발굴하고, 환자들의 말초혈액을 이용해 암 신생항원에 의해 유도되는 T세포 반응을 체외(ex vivo) 실험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 퓨쳐켐,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中 HTA와 텀시트 계약 체결= 퓨쳐켐(220100)이 중국 HTA社와 전립선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FC705의 공동개발 및 독점 판권 관련 합의를 담은 텀시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계약지역은 중국이며 계약기간은 15년, 전체 계약 규모는 양사가 비공개하기로 했으며 본 계약 체결 시 공개하기로 했다. 이번 텀시트 계약으로 양사는 중국에 FC705 출시를 위한 임상 시험부터 신약 허가, 판매까지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1차 선급금(Upfront fee)으로 USD 9백만불과 각 임상 및 상업화 단계별로 마일스톤(Milestone payment)을 수령할 예정이다.

* 씨아이에스, '고에너지밀도 LFP 배터리 개발' 국책과제 선정 = 씨아이에스(222080)가 산업부가 추진하는 ‘고에너지밀도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기술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과제는 산업부의 패키지형 소재부품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이다. 고성능 LFP 배터리용 양극활물질과 전해액, 후막전극 기반 셀 제조기술 개발을 위해 씨아이에스를 비롯한 에코프로비엠과 동화일렉트로라이트가 연구를 주관하며, 삼성SDI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하게 된다. 회사측은 LFP 양극 제조공정을 통해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요소기술 확보, 제조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LG생활건강, 2023년 1분기 매출 1조6837억원·영업이익 1459억원 기록 = LG생활건강(051900)은 1분기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1조683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16.9% 감소한 1459억원을 냈다. Beauty와 HDB(Home Care & Daily Beauty)  매출은 각각 0.3%, 1.9% 증가했으며, Refreshment 매출이 6.7% 성장하며 전사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 한편 전사 매출 내 30% 비중인 해외 매출은 50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하락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