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18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미디어 - 2023년 수요증가로 실적 확대
상태바
미디어 - 2023년 수요증가로 실적 확대
  • 이상헌 애널리스트 / 하이투자증권
  • 승인 2022.10.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OTT 업체들 아시아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 콘텐츠 투자 본격화 될 듯⇒
가성비, 퀄리티, 한류 3 박자 등이 한국 드라마 콘텐츠 수요 증가를 이끌면서 한국 드라마 콘텐츠 가치 레벨업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OTT 업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차별화된 콘텐츠만이 기존 가입자를 계속해서 묶어두는 한편 신규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즉, 본격적으로 콘텐츠 주도형 경쟁이 시작됨에 따라 양질의 킬러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보유한 OTT 가 가입자를 유치 및 유지하는 것이다.

특히 점증하는 중산층과 젊은 인구가 밀집해있는 아시아 시장은 글로벌 OTT 1 위 업체인 넷플릭스에게 핵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다. 아시아시장 성장으로 인한 가입자 증가는 구조적인 것이기에 때문에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모든 후발 글로벌 OTT 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이다. 무엇보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장르 드라마 뿐만 아니라 한국제작 넷플릭스 방송 드라마 등 한국 드라마 콘텐츠로 아시아 지역에서 빠르게 대체됨에 따라 넷플릭스 아시아 지역의 가입자가 증가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OTT 업체 등이 아시아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한국 드라마 콘텐츠가 필수 불가결의 요소가 되고 있다. 이는 곧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및 지역 콘텐츠의 세계화인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가입자 확보를 위한 OTT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핵심 요소로 부각될 수 밖에 없다. 이렇듯 드마라 콘텐츠에 대한 공급보다 수요가 더 커진 상황하에서 가성비가 있으면서도 다양한 장르와 소재의 퀄리티 높은 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는 한국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이는 곧 한국 드라마 콘텐츠 수요 증가로 이어지면서 한국 드라마 콘텐츠의 가치가 레벨업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한국 드라마 콘텐츠 확보 경쟁으로 말미암아 제작편수가 증가될 뿐만 아니라 제작 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소형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들한테는 제작편수 증가로 영업 레베러지 효과가 본격화 되면서 실적개선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 콘텐츠 수요증가 유망주: 에이스토리(241840), 삼화네트웍스(046390), 키이스트(054780), 팬엔터테인먼트(0680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