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11:25 (금)
[IT 부품/전기전자] 2024년 금속(Metal) 부품 수혜 트렌드
상태바
[IT 부품/전기전자] 2024년 금속(Metal) 부품 수혜 트렌드
  • 박형우 애널리스트 / SK증권
  • 승인 2023.09.2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탈 케이스 vs 플라스틱 케이스

IT 세트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대안 전략으로 메탈 부품들을 주목한다. 스마트폰에 금속 케이스 대중화는 2010년 아이폰이 시작이다. 삼성전자는 2014년에 갤럭시알파에서 최초로 메탈 케이스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후 갤럭시에서 하이엔드와 보급형을 구분 짓는 기준이 된다. 2019년부터는 스마트폰 내 원가부담을 이유로 플라스틱 케이스 채용 비중이 상승했다. 현재 갤럭시 A, M, F 시리즈의 케이스는 대부분 플라스틱이다. 그러나 최근 국내 플라스틱/금속 부품 체인 내 변화가 감지된다.

금속(Metal) 부품, 2024년 수혜 예상

금속 부품 기업들은 2024년에 수혜가 예상된다.

① 스마트폰 내 금속 소재 채택 확대:국내 스마트폰 제조사가 케이스, 구조물, 부자재 등에서 원가 절감이 아닌 퀄리티를 강조하고 있다. 재료와 가공 공정에서 고급화를 시도한다. 플래그십뿐 아니라 보급형 모델들에서도 메탈 케이스 등 금속 부품의 비중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② 티타늄 케이스 상용화: 애플은 아이폰 15에 티타늄 케이스를 적용했다. 기존 스테인리스 대비 중량과 강도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제조사도 24년 신모델 상위 라인업에 티타늄과 알루미늄을 혼합한 케이스 채용을 준비 중이다. 24년 하반기에는 티타늄 채용 확대를 전망한다.

③ 제품 다변화: 이 외에도 폴더블 내 부품 고급화와 2차전지 및 ESS 영향으로 메탈 부품의 수요가 증가 중이다.

IT 부품/전기전자 투자전략: 메탈 부품 관련주

수혜주로 KH 바텍, 에스코넥, 서진시스템, 파인엠텍을 제시한다.

① 다수는 최근 가파른 주가 조정을 겪었다. 모멘텀 상실 또는 실적 부진 때문이다. 주가와 수급 부담이 크지 않다. ② 멀티플(PER)도 낮아졌다. ③ 폴더블 수혜주이기 도 하다. 24년에는 중국 폴더블 시장 개화가, 25년에는 북미 제조사의 폴더블 출시가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