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ESG] 에너지 전환, 안보이슈로 태양광으로 이동
상태바
[ESG] 에너지 전환, 안보이슈로 태양광으로 이동
  • 이상헌 애널리스트 / 하이투자증권
  • 승인 2022.05.3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 EU 에너지 안보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다

1. EU, REPowerEU 계획 발표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하여 유럽을 향하던 러시아의 에너지원 공급에 차질이 빚게되자 유럽의 에너지 안보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8일 EU 집행위원회는 2030년 이전에 대러시아 화석연료 의존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제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제안은 지난 3월 25일 EU 지도자들의 동의를 획득한 이후 EU 집행위원회는 구체적인 계획안 제출을 요구받아 5월 18일 일종의 입법 예고 형태의 REPowerEU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REPowerEU는 당초 2030년까지 유럽의 순온실가스 배출을 1990년 대비 55%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하에 2021년 7월 발표된 Fit for 55 Packages 와 같은 유럽 그린 딜에 기반 위에서 러시아산 에너지 독립에 초점을 맞춰 강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REPowerEU는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EU 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가 주된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2. 태양광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REPowerEU 계획에서는 Fit for 55 Packages에서 제시한 2030년 신재생에너지 목표를 40%에서 45%로 올리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2030년까지 EU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Fit for 55 Packages에서 제시한 1,067GW에서 1,236GW로 늘려야 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유럽지역 가스 공급에 비상이 걸리는 등 에너지 안보 이슈가 부상함에 따라 자급이 가능한 태양광 발전은 에너지 독립의 수단으로 전략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REPowerEU 에서는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확충과 에너지 절약, 화석 에너지 공급선 다변화 등을 통해 2027년까지 러시아산 화석 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곧 전망 석탄 및 가스 등 화석에너지의 경우 특정지역 의존도가 높아 에너지 공급 다변화 및 안보 이슈 측면에서 태양광 발전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EU 태양광 전략에 따라 2025년 태양광 발전 용량을 320GW(2020년 대비 두 배 이상)로 늘리고, 2030년까지 600GW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지붕 태양광 이니셔티브에 의거하여 신규 공공 및 상업용 건물과 주거용 건물에 대한 태양광 패널 설치 의무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즉, 태양광 발전량을 늘리기 위해 공공건물에는 2025년까지, 신축 주거용 건물에는 2029년까지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의무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 Renewable Energy Directive 개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최우선 공공 이해관계 사항으로 지정하고, 각 회원국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신속한 허가를 위해 환경적 영향이 적어 신속한 간이 허가절차가 적용될 이른바 go-to 지역을 지정할 예정이다. 오는 2030년까지 EU 역내 1천만 톤의 수소 생산역량 및 추가 1천만 톤의 수소 수입원을 확보하여, 운송 섹터 등 탈탄소화가 어려운 산업 섹터의 친환경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EU 집행위원회에서는 친환경 수소의 정의 및 생산과 관련한 2개의 이행입법을 발표할 예정이며, 수소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추가적으로 2억 유로를 연구개발에 지원할 예정이다. 

바이오메탄은 음식물 쓰레기, 가축분뇨 등 바이오매스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온 가스를 뜻하는데, 폐자원을 이용하고, 탄소배출량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EU 집행위원회에서는 2030년까지 유럽 내 바이오메탄 생산 역량을 35bcm(1bcm은 10 억㎥)으로 확대하기 위한 계획을 제안함에 따라 바이오메탄 관련 산업간 파트너십 및 금융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덴마크와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등 북해에 인접한 유럽 4개국은 2050년까지 해상 풍력발전 규모를 현재의 10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하였다. 이들 4개국은 해상 풍력발전 용량을 2030년까지 65GW, 2050년에는 150GW 수준으로 키울 예정이다

3.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

EU는 천연가스 소비량의 90%를 수입산으로 충당하고 있다. 2021년 기준 EU 회원국 전체 천연가스 수입 물량의 45%가 러시아산이었으며, 러시아 이외 주요 공급국은 노르웨이(23%), 알제리(12%), 미국(6%) 카타르(5%) 등이다. 그 다음으로 석유의 경우 EU 전체 석유소비량 중 97%가 수입산이며, 수입물량 중 러시아산은 27%이다. 이외의 공급국은 노르웨이(8%), 카자흐스탄(8%), 미국(8%) 등이다. 

또한 무연탄의 경우 EU는 무연탄 소비의 약 70%를 수입산으로 충당하며, 최근 수입은 감소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러시아가 전체 무연탄 수입물량의 46%로 주요 공급국이며, 이외에는 미국(15%), 호주(13%) 등이 있다. EU 집행위원회와 EU 회원국은 가스, LNG, 수소의 자발적 공동 구매를 위한 에너지 플랫폼을 만들었으며, 동 에너지 플랫폼은 수요 취합, 인프라 최적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장기 협력 프레임워크 체결 등 국제협력에 초점을 맞춤 예정이다. 이후 EU 집행위원회서는 참여 회원국들을 대신하여 총 가스 수요 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공동 구매 매커니즘 개발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LNG의 경우 지난 4 월까지 EU의 LNG 수입량에서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기존 45%에서 26%까지 줄었다. EU 집행위원회에서는 올해 연말까지 이 수치를 3분의 2로 줄이겠단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당장 EU 집행위원회에서는 공급망 다각화를 위해 미국과 캐나다에서 LNG 수입량을 늘릴 계획이며, 노르웨이의 경우 EU내 LNG 공급을 늘리고, EU 집행위원회의 주도 하에 신규 천연가스 수송 파이프라인 건설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미국, 캐나다, 카타르 등으로부터 수입한 LNG를 들여오기 위해선 신규 LNG 터미널 건설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석탄의 경우 러시아발 우크라이나 전쟁 직후 EU는 러시아산 LNG 및 석탄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는데, 당장 올해 8월부터 러시아산 석탄 수입 금지가 시작된다. 에너지 공급에 차질을 빚자 유럽 주요국은 대체 연료로 석탄 수입 확대에 나선 상황으로 일단 EU 집행위원회에서는 향후 5년에서 10년 사이 당초 목표치보다 5% 더 많은 석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 이외에도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지난해 7월 발표한 에너지효율 지침(Energy Efficiency Directive: EED) 개정을 통해,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EU 에너지 소비를 기존 9% 감축하는 목표를 제안한 바 있는데, 이를 다시 한 번 13%로 높이는 것을 제안하였다.
무엇보다 REPowerEU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2027년까지 2,100억 유로의 추가 투자가 필요하며, 러시아 화석연료 수입을 줄여서 연간 약 1,000억 유로(천연가스 800억 유로, 석유 120억 유로, 석탄 17억 유로 등) 절약이 가능할 것이다. 

# REPowerEU 관련 유망주

현대에너지솔루션(322000)-에너지 안보로 유럽에서 볕 뜬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의 태양광 모듈 전문 업체 

동사는 지난 2016년 12월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사업부를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담당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여러 국가에 제품을 공급한다.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 향상 등이 태양광 수요 증가로 이어질 듯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 및 고유가 상황에 따른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 향상으로 올해 태양광 시장의 경우 두자릿 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즉, 석탄 및 가스발전의 발전단가가 상승함에 따라 타 발전원 대비 저렴한 발전단가로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 향상 등이 태양광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및 중국 시장의 양호한 태양광 수요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의 경우 가스 가격 상승에 따른 발전단가 급등과 에너지안보 측면에서 태양광 발전의 중요성 부각 등으로 태양광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탄소중립 및 글로벌 기업들의 RE100 이슈 등 다양한 성장요인으로 인하여 향후에도 태양광 시장은 양호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지역 매출 증가로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화 될 듯

올해 1분기 동사는 K-IFRS 연결기준 매출액 1,761억원(YoY +95.4%, QoQ -15.0%), 영업이익 77억원(YoY +393.1%, QoQ +37.9%)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다. 이는 국내 및 유럽시장 모듈 판매량 증가 및 판매 가격 인상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유럽/호주 지역의 경우 2020 년 매출액이 520억원에 불과하였으나, 2021년 매출액은 2,282억원으로 월등히 증가하였다. 지속적인 신규 고객 발굴과 마케팅 강화 등이 맞물리면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지난해 4분기 매출액만 955억을 기록하였다.

특히 올해 1분기 유럽/호주 지역 매출액의 경우 1,007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에서 5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무엇보다 REPowerEU 계획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이 에너지 안보측면에서 신재생에너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해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유럽시장이 동사 매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소재 가격 상승으로 태양광 모듈 등 제품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 개선에 기여를 할 것이다.

▷ CAPA 증설효과 및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될 듯 

지난해 하반기 신공장이 준공됨에 따라 올해의 경우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약 1.4GW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올해 4월부터 M10 585W급의 고출력 국내산 양면모듈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시장 판매를 시작하였기 때문에 향후 제품 단가 상승 등으로 매출 증가 및 수익성 개선에 기여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