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S-Oil, 작년 4분기 매출액 9.8조원...전분기比 9.2%↑ = S-OIL(010950)이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9조8304억원이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76억원과 209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평균 판매물량 증가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9.2%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분기 말 대비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 관련 손실 등 일회성 요인으로 76억원에 그쳤다. 체계적인 환위험관리에 따른 순환차이익과 샤힌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투자세액 공제를 바탕으로 순이익은 2098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액 35조7272억원, 영업이익은 1조4186억원을 거뒀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대주주 “지분 매각 계획 없다” = 항체 바이오의약품 전문 제약회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5일 보호예수에서 풀리는 박소연 회장과 김진우 부회장의 보유 주식에 대해 1주도 매각할 계획이 없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1년 2월 5일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상장 후 유가증권시장 상장 규정에 따라 대주주의 의무보유 및 자진 보호예수된 주식은 총 613만여주다. 회사 측은 대주주의 보호예수 해제에 따른 물량 출회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대주주가 이 같은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 에이치원래디오, SK브로드밴드와 220억 규모 와이파이 공유기 공급 계약 = 통신장비전문기업 에치에프알(230240)의 자회사 에이치원래디오가 SK브로드밴드와 220억 원 규모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올해 연말까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SK브로드밴드로 공급하는 제품은 기존 와이파이 5세대에 비해 보안성, 전송용량, 속도가 우수한 와이파이 6세대를 지원한다. 에이치원래디오는 시장 주류인 와이파이 6세대 제품뿐 아니라 올해부터 보급되기 시작하는 7세대(Wi-Fi 7, 802.11be) 제품 개발에도 성공하는 등 와이파이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해왔다고 설명했다. 향후 7세대 기반의 다양한 제품 상용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 뉴파워프라즈마 계열사 도우인시스, 이재규 신임 대표이사 취임 = 뉴파워프라즈마(144960)가 최근 계열사로 편입한 도우인시스의 이재규 신임 대표이사의 취임식을 1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대표는 1980년 삼성전자 컴퓨터사업부를 시작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 법인 총괄담당과 삼성코닝어드밴스드글라스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40여 년간 삼성 그룹에서 요직을 거쳤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식에서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UTG(초박형강화유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플렉시블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톱티어 기업을 향해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 라온시큐어-은평성모병원, 의료 전문 실습 콘텐츠 공동수행 사업 업무협약 = IT 보안·인증 플랫폼 기업 라온시큐어(042510)는 지난 1일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병원장 배시현)과 ‘의료 전문 실습 콘텐츠 공동 수행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라온시큐어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의료 관련 콘텐츠 공동 수행과 기술 교류 ▲의료 관련 콘텐츠 공동 보급과 활용 ▲기타 의료 콘텐츠 사업화 관련 협력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라온 메타데미 내에서 기초연구부터 전임상, 임상시험 단계까지 의료연구 분야의 메타버스 기반 실습 전문 콘텐츠를 공동 개발한다.
* KG이니시스, 러쉬코리아 전용 간편결제 ‘러쉬페이’ 제공 = 전자결제 기업 KG이니시스(035600)는 러쉬코리아가 운영하는 공식 어플리케이션 ‘러쉬’에 간편결제 서비스 ‘러쉬페이’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러쉬 앱은 러쉬코리아가 지난해 8월 론칭한 모바일 쇼핑 전문 채널이다. 선호 매장 등록, AI 기반 제품 추천 등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러쉬페이는 KG이니시스의 간편결제 구축 솔루션 ‘더블유페이’를 통해 구현된 서비스다. 한 번 카드나 계좌를 등록해두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완료된다.
* 고평석 엑셈 대표, ‘AI SEOUL 2024'서 세션 발표 = IT 성능 관리 전문 기업 엑셈(205100)은 고평석 대표가 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AI SEOUL 2024’의 세션 발표에 연사로 참석해 국내외 공공분야에서의 AI와 공공혁신 융합 사례에 관해 발표했다고 전했다. 고 대표는 이날 세션 발표에서 공식 초청연사로서 'AI 지능, 공공 업무의 재창조'를 주제로 엑셈의 AI와 공공 부문 융합 성과 및 전략을 소개했다. 세션은 ‘국내외 정부기관 및 지자체의 AI x 공공혁신 협업 사례'라는 의제를 가지고 진행됐다. 고 대표는 현재까지 AI와 공공 부문 융합 성과를 공유하며 앞으로 기업의 AI기술이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공공분야와 어떤 방식으로 협치 할 것인지를 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