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지주사 전환 후 최대실적'...동아쏘시오, 작년 영업익 2배로 껑충 =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가 2023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연간 영업수익(매출액)은 전 사업회사 고른 외형 성장으로 전년 대비 11.5% 증가한 1조131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주요 사업회사 동아제약, 용마로지스, 에스티젠바이오 이익 개선으로 103.5% 증가한 770억원을 기록했다. 2013년 지주사 체제 전환 후 연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최대를 달성했다.
* 오상헬스케어, 'HLA-B5801 유전자 변이 검사 PCR 키트' 국내 첫 식약처 제조허가 = 체외진단(IVD) 기업 오상헬스케어(대표이사 홍승억)가 HLA-B5801 유전자 변이를 검사하는 PCR 진단키트를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제조 허가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허가받은 ‘GeneFinder™ HLA-B*58:01 Plus RealAmp Kit’는 알로푸리놀에 의한 심각한 피부이상반응이 유발될 가능성이 큰 통풍 환자를 식별하는 진단키트다.
* 에스트래픽, 부산 광안대교 스마트톨링 구축사업 수주...국내 대형 교량 최초 적용 =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234300) 컨소시엄은 57억원 규모의 부산 광안대교 스마트톨링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사업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0개월이다. 국내 대형 교량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축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 장소는 ▲엘지(LG)메트로시티 앞 진·출입 램프 ▲49호광장 도시가스오거리 방향 ▲49호광장 광안대교 방향 ▲메가마트 앞으로 총 4곳이다. 에스트래픽이 자체 보유한 차량 번호판 인식 기술과 무선통신 기술 등이 활용된다.
* 엔젠바이오, 온프레미스형 암유전체분석 솔루션 글로벌 출시 = NGS 기반의 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354200)는 자사의 암유전체 자동분석 소프트웨어인 엔젠어날리시스(NGeneAnalySys™, NGAS) 온프레미스(On-premise)형 솔루션의 글로벌 출시를 발표하고 AI기반 맞춤형 질병 솔루션 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1일 밝혔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이사는 “이번 NGAS 온프레미스형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해외 의료기관이 처한 환경과 니즈에 맞는 분석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AI기반 맞춤형 질병 솔루션으로 수익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카카오뱅크, ‘AI 전용 데이터센터’ 개소 = 카카오뱅크(323410)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금융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AI 전용 데이터센터’를 열었다고 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서울 상암에 주 전산센터, 경기도 성남에 재난복구(DR)센터, 부산 강서구에 백업센터를 두고 있는데, AI 연구·개발 만을 위한 데이터센터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I 전용 데이터센터’는 서울 상암 주 전산센터와 전용회선으로 연결된다. 이를 통해 주 전산센터의 보안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 안전성이 뛰어나며, ‘AI 전용 데이터센터’에서 개발한 결과물을 서비스화 하는데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 코스텍시스, 주식 액면병합 후 거래재개 = 저열팽창 고방열 소재 부품 전문기업 코스텍시스(355150)가 보통주 5주를 1주로 액면병합한 후 오는 2일부터 거래를 재개한다고 1일 밝혔다. 코스텍시스의 액면병합은 지난 12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의결됐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3일부터 2월 1일까지 거래가 정지됐는데, 2일부터 거래가 재개되는 것이다. 코스텍시스의 액면가가 주당 100원에서 500원으로 변경됨에 따라 총 발행 주식수는 기존 3760만여주에서 752만여주로 줄었다.
* 마크로젠, ‘젠톡’ 유전자검사로 대한적십자 헌혈문화 확산 캠페인 참여… ESG 경영 실천 =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038290)은 대한적십자사와 협력해 ‘젠톡(GenTok)’의 유전자 분석 서비스를 약 5천 명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생명 나눔을 실천하는 헌혈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동절기 혈액수급 안정화를 돕기 위한 것이다. 이번 적십자 협력 프로모션은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총 2차에 걸쳐 진행되며, 기간 내 응모한 헌혈자 중 추첨을 통해 젠톡 유전자검사 이용권을 증정한다. 마크로젠이 제공하는 젠톡 DTC(소비자 직접 시행) 유전자검사는 탈모, 비만, 피부, 혈당, 영양소 등 타고난 유전적 특징을 파악해 보다 건강한 생활습관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초개인화 건강관리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