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현대공업, 미 전기차 루시드모터스에 전기차용 시트 부품 1600억원 규모 공급 계약 = 자동차 내장재 전문기업 현대공업(170030, 공동대표 강현석, 백상열)이 미 전기차업체 루시드모터스에 전기차용 시트 부품을 공급하게 된 가운데 이를 위해 현대트랜시스와 6년간 160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공업은 루시드모터스의 야심작이자 첫 전기SUV인 그래비티에 백보드, 백테이블 등 시트부품을 공급하게 됐다. 제품의 양산은 2024년부터 본격 이뤄질 예정이다.
* 저스템, 한국평가데이터로부터 ESG 우수기업 인증 획득 = 반도체 수율 향상의 솔루션을 보유한 저스템(417840)이 기업 신용평가와 기술평가 전문기관인 한국평가데이터(대표이사 이호동)로부터 ‘2023 ESG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저스템은 한국평가데이터의 평가등급 중 4등급을 획득했는데 이는 국내 중소기업으로는 높은 등급이며 한국평가데이터가 보유한 업종 평균과 비교할 때도 상위 링크에 해당된다는 설명이다.
* 에이치피오 "프리미엄 유산균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CJ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 공식 입점" =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enps’를 보유한 에이치피오(357230)는 주력제품인 ‘덴마크 유산균이야기’가 CJ올리브영 오프라인에 공식 입점했다고 28일 밝혔다. 덴마크 유산균이야기는 유산균의 종주국인 덴마크에서 직수입한 제품이다. 150여년간 유산균을 연구해온 덴마크 유산균 전문 기업의 원료를 엄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세계 특허를 받은 LGG유산균주와 BB-12유산균주로, 총 1,500여 편의 SCI급 연구 논문과 300여편 이상의 인체적용 시험 결과를 보유하고 있다.
* 파로스아이바이오, 美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과 혈액암 치료제 PHI-101 병용 요법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확대 =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도널드 스몰(Donald Small, MD·PhD)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교 종양내과 교수 겸 존스홉킨스 킴멜 암센터 소아종양학과장과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파이프라인 ‘PHI-101’의 병용 요법 확대를 위한 중개연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존 승인된 1차 치료제와의 병용 요법 중개연구는 향후 PHI-101의 AML 1차 치료제 시장 진입이 가능할 수 있는 제반 작업이다. 파로스아이바이오와 존스홉킨스 의과대학(도널드 스몰 교수)은 이번 계약을 토대로 PHI-101의 병용 임상 시험 설계를 위한 중개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대봉엘에스, 의약 바이오 기술 활용 ‘피부장벽 고기능성 화장품소재’ 정부과제 선정 = 원료의약품 및 화장품소재 전문기업 대봉엘에스(078140)가 ‘의약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피부장벽 기능 회복 고기능성 화장품 소재’로 2023년 산업단지공단 다년도 중형 프로젝트 R&BD 개발사업 연구과제 수행기업에 선정됐다. 대봉엘에스는 유씨엘, 큐피크바이오와 컨소시엄 협의체를 구성했다. 올해 10월부터 2025년 9월까지 2년간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며 총 8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받게 됐다. 산업단지공단 다년도 중형 프로젝트 R&BD 지원사업은 국내 산업집적지 내 공동비즈니스 모델 확산과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산학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다수 기업간 협업형 R&BD 과제를 발굴 및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 와이즈에이아이, HLB 관계사 ‘키메디’와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 MOU = 와이즈에이아이가 최근 HLB의 관계사로 편입된 의료 학술 전문 플랫폼 ‘키메디’와 손을 잡았다. K-OTC 상장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는 키메디와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AI·메디컬 헬스케어 분야에서 상호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확대를 목적으로 △신규 고객 발굴 △공동 영업 전개 △마케팅 영역을 확장 등 다방면에서 사업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 한국정보공학, 이커머스 IT솔루션 사업 강화 =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한국정보공학(039740)이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분석 플랫폼 ‘셀러공간’을 통해 이커머스 IT솔루션 사업 강화에 나선다. 한국정보공학은 28일 온라인 전자상거래 셀러들을 위한 ‘셀러공간’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셀러공간’은 한국정보공학의 빅데이터 분석능력과 인공지능(AI) 기술력이 접목된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셀러공간은 이번 개편을 통해 네이버쇼핑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하 SEO), 키워드 분석, 카테고리 분석 등을 강화해 셀러들이 상품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
* 뉴로메카, 美 NSF 인증 획득...북미시장 공략 본격화 = 협동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348340)가 미국 위생협회(National SanitationFoundation · NSF)로부터 특수 목적용 식품 가공 처리기기 및 관련 부품 안전성인증을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NSF는 식품을 취급, 가공, 보관하는 상업용 기기와 기구 전반의 품질을 검사하는 국제 공인기관이다. 미국국가표준협회(ANSI)와 공동으로 개발한 상업용 식품기기 인증 검사를 진행하며, 해당인증을 받은 제품만이 북미 시장 수출이 가능하다. 이번 NSF 인증 제품은 협동로봇 ‘인디7’으로, 특수 목적용 식품 가공 처리기기 및 관련 부품에 대한 안전성인증(NSF/ANSI169)을 받았다. 이번 인증을 통해 뉴로메카 협동로봇은 식음료 조리에 최적화된 위생수준, 안정성,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는 설명이다.
* 카카오뱅크 ‘내 자산 속 숨은 보물 찾기’ 이벤트 = 카카오뱅크(323410)가 ‘내 자산 속 숨은 보물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 또는 카카오뱅크mini를 보유한 만 17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른 금융 계좌를 최초 등록(오픈뱅킹)하면 추첨을 통해 ‘황금열쇠’와 ‘골드바’ ‘실버바’ ‘와인고블렛세트’ ‘랜덤 캐시’ 등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 제놀루션, 웰스바이오와 MOU …"분자진단사업 고도화" = 그린바이오 전문기업 제놀루션(225220)이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 웰스바이오와 '분자진단사업의 전략적 협력'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제놀루션이 개발한 자동화 시스템의 신규 도입 △웰스바이오가 개발한 분자진단시약의 글로벌 시장 진출 협력 △신제품 공동 개발 및 상용화 등 다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