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아이엘사이언스 "척박한 우주에서 안정적 작동 '위성체용 전고체배터리' 구현 최초 성공"= 아이엘사이언스(307180)는 우주 위성체용 전원으로 적합한 소형 전고체배터리 구현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주 위성체용 배터리는 특수한 우주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해야 하는 차별화된 성능이 요구된다. 넓은 온도범위, 초고진공에서의 안정성, 방사선 노출에서의 안정성 등을 갖춰야 척박한 우주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세라믹 소재를 활용해 전고체배터리가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 가능한 성능 구현에 성공했다. 송성근 아이엘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소형 전고체배터리는 가천대학교와 오래 전부터 지속적인 연구개발해온 사업 아이템으로 실제 구현까지 성공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전고체배터리는 우주 위성체용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래 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 아이엠비디엑스, ‘알파리퀴드®100’ 폐암환자 흉수에서 맞춤 치료타깃 유전자 효과적으로 발굴 = 정밀의료 기업 아이엠비디엑스(461030)가 최근 대만과 협력연구를 통해 알파리퀴드®100을 이용한 흉수검사가 폐암환자의 맞춤치료에 유용하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는 알파리퀴드®100을 이용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흉수(PE) 샘플 분석에서 92.3%의 경우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등의 주요 유전자 변이를 관찰했으며, 특히 EGFR 변이가 있는 환자에서는 EGFR 억제제치료 후 3개월 만에 모두 부분관해(Partial Response)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아이엠비디엑스는 현재 혈액, 뇌척수액, 흉수, 복수, 조직 등 다양한 검체에 대한 서비스를 해외시장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액체생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전체 분석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 패널 검사 기관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 엔젠바이오, 식약처 WHO-PQ 인증 기술지원 사업에 참여기업 선정 = NGS 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354200)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지원하는 'WHO-PQ 인증을 위한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 기술지원사업'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엔젠바이오가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국내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의 해외진출과 수출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식약처가 주관하고 있다. 엔젠바이오는 자사에서 개발한 NGS 기반 결핵 진단 제품인 ‘MTBaccuPanel™(엠티비아큐패널™)’을 공급할 예정이다. WHO-PQ 인증은 WHO가 저개발국가에 공급하기 위해 백신, 치료제 및 체외진단의료기기의 품질 및 안전성∙유효성을 심사∙인증하는 제도다.
# 비씨엔씨, CVD-SiC 대체 소재 CD9의 첫 양산 PO 접수...본격 양산 공급 시작 = 반도체 소재 및 부품 전문기업 비씨엔씨(146320)가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H社로부터 반도체 식각 공정용 부품 CD9(보론 카바이드)에 대한 퀄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첫 PO(구매주문서)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SiC(실리콘 카바이드) 대체를 위해 자체 개발한 보론 카바이드(Boron Carbide) 베이스의 소재인 CD9으로 부품을 생산해 고객사에 본격적으로 양산 공급할 예정이다. 동사의 CD9은 메모리(DRAM & NAND FLASH) 생산 공정 중 옥사이드 에칭에서 주로 사용되는 Si(실리콘)과 SiC(실리콘 카바이드)보다 내마모성이 뛰어난 보론 카바이드를 기반으로 한 신소재이다.
# 칩스앤미디어, 中 AI 반도체 기업과 조인트벤처 설립 … 중국시장 정조준 = 비디오IP 기술기업 칩스앤미디어(094360)가 중국 AI SOC 기업과 조인트벤처(이하, JV)를 설립한다고 27일 밝혔다. 조인트벤처 설립의 목표는 ▲중국 시장내 자체 IP 재판매 ▲기존 IP기반 데이터센터용 특화 IP 추가 개발로 중국 데이터센터 시장 직접 공략 ▲중국내 영업 경쟁력 강화 ▲JV향 반도체 설계 라이선스 매출 극대화 등으로 요약된다. 이번 JV 설립에 함께 하는 회사는 중국내 AI반도체 특화 기술경쟁력이 높은 기업으로 칩스앤미디어의 장기 고객이기도 해 비즈니스 협업관계가 높아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칩스앤미디어는 AI 시대 도래 및 온 디바이스 AI 성장 기회에 맞춰 해외사업을 적극 모색해 왔다.
# 리메드, 태국 BELENUS MED에 통증치료 전자기장 제품 공급 시작 = 통증, 재활치료 및 뇌질환관련 치료기를 연구개발∙생산∙판매하는 리메드(302550)가 태국의 신규업체인 BELENUS MED에 통증 치료기기인 Salus-Talent-Pro 외 2가지 품목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BELENUS MED는 의사가 설립한 신규 의료기기 유통업체로 대형 프랜차이즈 클리닉을 소유해 태국 및 해외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리메드가 태국 BELENUS MED로 공급하기로 한 계약은 기존 태국 거래업체인 Metta에 이어 추가 유통망을 확보한 것으로 리메드의 매출 성장에 한층 더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 카이노스메드, 치료 모니터링 장비 구매주문서 수령...아프리카 에이즈 치료 시장 본격 진출 = 카이노스메드(284620)는 에이즈 치료의 후속 모니터링을 위한 면역세포 검사 장비 구매주문서를 아프리카 케냐로부터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7월 카이노스메드와 글로리바이오텍은 아프리카 지역으로의 면역세포 검사 장비 공급을 위해 MOA 협약 및 아프리카 일부에 한하여 별도로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발주로 바로 제공이 가능한 HIV 면역 모니터링 장비 20대를 먼저 공급할 예정이며, 글로리바이오텍의 아프리카 현지 법인의 인프라 도움을 받아 아프리카 내 납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