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18:15 (수)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시노펙스, AI 혈액분석 시스템 국책과제 성공...주가 급등
상태바
시노펙스, AI 혈액분석 시스템 국책과제 성공...주가 급등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5.1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노펙스가 개발한 혈구분석기(루미오 ; Lumiio) (사진=시노펙스)
시노펙스가 개발한 혈구분석기(루미오 ; Lumiio) (사진=시노펙스)

시노펙스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견기업상생혁신 사업’ 국책과제(과제명 : 엣지 컴퓨팅 기반 말초혈액을 이용한 일반혈액 진단 및 혈액암 세포분석 시스템 개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10일 주가도 급등했다.

시노펙스는 중견기업상생혁신사업 최종평가위원회에서 개발 성과를 발표했으며 한국산업진흥원으로부터 국책과제를 완료한 것으로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견기업상생혁신 사업’ 프로젝트로 진행됐으며, 시노펙스가 주관기업이며 공동연구개발 기관으로 국립암센터, 헬스커넥트가 참여했다.

시노펙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혈구분석기(모델명 Lumiio)와 △ 랩온어칩(Lab on a Chip) 기술을 적용한 카트리지 개발을 진행했으며, 혈구분석기는 올해 1월 식약처 자동혈구계산기 품목의 1등급 체외 진단기로 등록(품목허가번호 : 체외제신 24-92호)을 완료했다.

특히, 시노펙스는 이번 혈액 분석 시스템에 적용한 신기술 6건에 대해 특허출원도 마쳤다고 밝혔다.

시노펙스가 개발한 혈구분석기(루미오:Lumiio)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약 15센티미터 크기에 1.23Kg의 초소형 제품으로 병원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문가용 제품이다.

시노펙스가 개발한 루미오는 자체 개발한 굴절광학 기술을 적용했으며, AI가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AI가 탑재된 루미오는 딥러닝으로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혈구의 형태학적 분석을 통해 염증성 질환, 혈소판 질환, 빈혈, 감염 등의 질환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이상혈구 분석을 통해 백혈병과 림프종 등의 혈액암을 진단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랩온어칩 기술을 적용한 카트리지는 일반적인 수작업 혈액 분석에 필요한 혈액도말, 건조, 염색, 세척 등 4단계의 과정을 1회용 카트리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특히, 시노펙스는 카트리지에 필요한 고가의 마이크로 펌프를 대체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진동방식 마이크로 펌프를 개발해 1회용 카트리지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시노펙스 인공신장 R&D 센터 민철홍 박사는 “이번 국책과제 성공을 계기로 랩온어칩 기술을 적용한 카트리지를 올해 말까지 추가로 업그레이드 해 양산성을 확보하는 등 완성도를 높이고 혈액으로 분석 가능한 질병의 종류와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다”라며 “혈액 한방울(30 μL마이크로리터)로 약 10분 만에 혈액진단은 물론 혈액의 형태학적 분석 데이터를 핸드폰전송이나 프린터 출력이 가능한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중증 질병의 조기진단을 통해 국민의 건강 증진과 의료비 절감에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노펙스는 현재 진행 중인 혈액투석 사업과 더불어 건강관리 및 중증 질병의 조기진단이 가능한 혈액진단 사업의 시너지를 통해 의료기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한편 이날 시노펙스는 해당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일 대비 19.41% 상승한 1만1690원에 장을 마쳤다. 하루 거래대금은 6000억원을 상회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