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탁=김태영 기자] * 에코프로,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2조원대 신규 투자 = 글로벌 양극 소재 기업 에코프로(086520)가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조원을 투자해 양극 소재 생태계를 조성한다. 에코프로는 경북도, 포항시와 함께 이차전지 양극소재 신규 생산 공장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에코프로는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내 약 21만평(69만4000㎡) 부지에 2028년까지 5년간 2조원을 투자해 ‘블루밸리 캠퍼스(가칭)’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이차전지용 원료, 전구체, 양극재, 배터리 리사이클링 등을 수행하는 이차전지 양극재 밸류체인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 에스트래픽, 하이패스 시스템 테스트 방법으로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수상 = 글로벌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234300)이 차로 폐쇄 없이 보수·점검 가능한 하이패스 시스템 테스트 방법으로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한국특허정보원 후원)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에스트래픽이 최근 개발에 성공한 ‘차량 단말기에 대한 하이패스 과금 시스템의 양부 테스트 방법’은 테스트용 단말기를 사용해 입/출구 및 상/하행 영업소를 순회하는 통신 점검 방식이다. 정상 지불용 단말기와 테스트용 단말기를 함께 장착해 기능 점검 중에도 정상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 산업용 로봇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 ‘한양로보틱스’, 70억 규모 투자 유치 =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전문기업인 한양로보틱스(대표이사 강종원)가 70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DS자산운용, 하나증권, 하이투자증권, HGI가 참여했다. 지난해 10월 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은 후 9개월만의 후속 투자다. 한양로보틱스는 25년간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로봇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연간 매출액 전망치는 300억원에 이른다.
* 스페이스에프, 벤처기업협회 주관 ‘2023 우수벤처 선정사업’ 스타트업 부문 최우수기업 선정 = 세포농업기술 전문기업 스페이스에프(대표 김병훈)가 벤처기업협회에서 주관한 ‘2023우수벤처 선정사업’에서 스타트업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13일 밝혔다. 스페이스에프는 배양육 생산의 핵심기술인 대량 배양 최적화 연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기술을 통해 세포 배양 기간 단축, 세포 배양 수율 증가, 근육 줄기세포 분리 등의 특허와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 에이트원, ‘2023년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문체부 장관상 수상 = 코스닥 상장사 에이트원(230980)은 지난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제8회 4차 산업혁명 Power Korea 대전에서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분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에이트원은 XR(확장현실), 메타버스, 블록체인 분야의 기술력과 XR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회사는 각종 훈련 콘텐츠를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로 구현했으며, 문화관광 자원을 메타버스 콘텐츠로 제작하는 등 우수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보이고 있다.
* 저스템, 반도체 이어 디스플레이 분야에도 습도 제어솔루션 공급 시작 = 저스템(417840)이 독자개발한 습도 제어 솔루션 ‘N2 Purge System’을 디스플레이 분야로 확대했다. 습도를 제어해 수율을 향상시키는 N2 Purge System은 그동안 반도체 웨이퍼 생산 공장에 적용돼 높은 시장점유율을 구축해 온 솔루션이다. 해당 제품은 기존 반도체 공정에 제공했던 BIP 제품처럼 Batch 형식으로 장착돼 30개 FOUP의 습도를 동시에 제어함으로써 수율을 향상시킨다.
* 디지캡, 남부대학교 학사지원 정보화 서비스 개발 구축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 디지털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 ㈜디지캡(197140)이 남부대학교 학사지원 정보화 서비스 개발 구축 사업의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 구축 사업에는 디지캡이 최근 개발한 No-Code개발 솔루션 ‘SPIKE’가 활용된다. 남부대학교의 기존 CS(오프라인 업무) 환경의 학사/행정 시스템 업무를 웹과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하고 웹 기반의 차세대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한다.
* KG 모빌리티, 토레스 유럽 론칭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 확대 나서 = KG 모빌리티(003620, 구 쌍용자동차)가 토레스의 유럽시장 론칭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 확대에 나섰다. 론칭 행사는 현지 시각으로 11일과 13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됐다.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이 직접 참석해 대리점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지미디어와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KG 모빌리티는 “이번 론칭 행사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토레스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유럽 현지 대리점과의 적극적인 협력은 물론 다양한 현지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 신흥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포스코스틸리온, 코엑스 전시 ‘어반브레이크 2023’에 포스아트로 만든 작품 전시 = 포스코스틸리온(058430)이 이달 13~16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스트리트 아트페어 ‘어반브레이크 2023’에 포스아트(PosART)로 만든 미술품을 전시한다. 어반브레이크(URBAN BREAK)는 올해로 4회를 맞는 문화 행사로 그라피티, 피겨, 현대 미술 등이 결합하는 문화 예술 축제다. 포스코스틸리온은 이번 전시회에 자사의 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트 강판인 ‘포스아트’를 활용, 유명 그라피티 아티스트인 레오다브(LEODAV)와 협업해 대형 작품들을 전시한다.
* 애경케미칼, 우레탄 패널 준불연 시험 기준 통과 = 애경케미칼(161000)이 강화된 건축법과 관련 법령의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우레탄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애경케미칼은 최근 패널 제조업체 에스와이(대표 전평열·홍성부)와 공동으로 기술개발한 우레탄 패널이 강화된 법령에 부합하는 준불연 시험 기준(복합자재품질인정 시험·KS F 8414)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애경케미칼은 복합자재 품질인정을 취득하기 위한 품질시험 4종을 모두 통과했으며, ‘사이클로펜탄’ 발포제를 적용한 국내 최초의 사례가 됐다. 사이클로펜탄은 국내 대부분 업체들이 사용하는 HCFC-141b 대비 GWP(Global Warming Potential·지구온난화지수)가 85%가량 낮아 기존 발포제 대비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인정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