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휴대용-가정용-과금 사업용, 전기차 충전기 3총사 출시 ... 모트렉스 子회사 모트렉스EV
상태바
휴대용-가정용-과금 사업용, 전기차 충전기 3총사 출시 ... 모트렉스 子회사 모트렉스EV
  • 고명식 기자
  • 승인 2023.05.1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트렉스EV는 충방전 ESS제품도 개발했다. 회사측 사진제공
모트렉스EV는 충방전 ESS제품도 개발했다. 회사측 사진제공

[더스탁=고명식 기자] 코스닥 상장기업 모트렉스(118990)의 EV 충전부문 자회사가 가정용과 휴대용, 과금용 등 3종의 전기차 충전기를 출시했다. 모트렉스이브이(대표 오재현)는 이달 중순부터 시판에 나선다.

3종의 충전기는 휴대가 용이한 비상용과 주거용 그리고 충전 과금이 가능한 상업용이다. 이들 제품은 충전 내용을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하고 화재에 강한 난연소재가 사용됐다. 휴대용 충전기(모델명: ChargeREX-휴대용)의 최대 출력은 3kWh이며, 과열과 과부하 보호 기능이 있어 차량에 상시 비치도 가능하다. 특히 장거리 운전 때 배터리 방전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 시켜 줄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왼쪽부터 가정용, 휴대-비상용, 과금 상업용 전기차 충전기. 회사측 사진제공
왼쪽부터 가정용, 휴대-비상용, 과금 상업용 전기차 충전기. 회사측 사진제공

가정용 홈 충전기의 최대 출력은 7kWh로 충전 전력과 전압, 전류, 충전 시간 등이 표시되며 음성안내로 충전도 가능하다. 출력 7kWh의 과금형 충전기는 OOCPP1.6 인증을 취득한 표준형 공용 제품이다.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는 충전기 관리를 위한 통신규약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증이고, OCA(Open Charge Alliance)는 충전스테이션의 운영과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개방형 충전 통신 규약이다. 

과금형 충전기에는 5인치 LCD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원격 소프트웨어 기능인 OTA가 제공되며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 결제, 스마트폰을 통한 충전 상황 확인 등이 지원된다. 또 비과금 모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RFIC카드에 의한 충전도 가능하다.

모트렉스이브이는 전기차가 그리드에서 충전 뿐 아니라 에너지를 다시 방전할 수 있는 충방전 제품(모델명: V2G)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전력수요 피크 시간이나 정전 때 그리드에서 전기를 다시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장치 역할도 한다. 

모트렉스이브이의 모(母)기업 모트렉스는 전기차 충전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최근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업체인 현대엔지니어링과 MOU를 통해 완성차 업체와 공조 비즈니스를 추진 중이다. 또한 향후 전기차 충전 시장 성장을 염두에 두고 2년 전부터 선행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