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00 (목)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LG화학,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확대…美 친환경 기업 '지보'와 협업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LG화학,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확대…美 친환경 기업 '지보'와 협업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4.13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이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출처= LG화학 페이스북)
LG화학이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출처= LG화학 페이스북)

[더스탁=김태영 기자] * LG화학,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확대…美 친환경 기업과 협업 = LG화학은 13일 북미 친환경 연료전문업체 지보(Gevo)와 2026년까지 바이오 프로필렌(Propylene)을 상업화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보에서 바이오 에탄올(Bio-Ethanol)로 프로필렌(Propylene)을 만드는 기술을 제공하면 LG화학은 공동 연구개발 및 공장구축을 통해 상업화에 나선다. 지보는 식물성 기반의 다양한 원료로 지속가능항공유(SAF)와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친환경 에너지 기업이다. 바이오 프로필렌이 개발되면 LG화학은 바닥재, 기저귀, 자동차 내외장재 등을 만드는 고객사에 100% 바이오 기반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 기존 제품보다 90% 이상 탄소저감 효과가 예상된다.

* 엠투엔, 신한전기 4월 중 합병 완료..."전기차용 부품 사업 진출" = 엠투엔(033310)은 전기차 부품 제조사 신한전기 인수를 위해 현금 70억원을 지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잔금 100억원은 14일 현금 지급할 예정이다. 신한전기는 전기차용 PT센서 개발에 성공한 전기차 부품 제조 전문기업이다. PT센서는 전기차 온도와 압력을 측정해서 전자제어장치로 전달하는 부품으로, 국내 대표 완성차 업체에 공급 중이다. 여기에 히트펌프 시스템을 포함한 열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는 신규 부품 개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어 향후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 티라유텍, 국가산업대상 스마트팩토리 부문 대상 = 티라유텍(322180)은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 주최하는 2023 국가산업대상 수여식에서 스마트팩토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티라유텍은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 활성화 △외산솔루션 대체 및 지적재산권 다수 보유 △생산효율성 고도화 등에 따른 품질관리 개선 기여 △스마트팩토리 밸류체인 고도화를 위한 자율주행로봇의 신사업 추진 △하이테크산업군(2차전지/반도체 등)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국가경쟁력 강화 등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높게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 지투파워, 기업설명회 개최…"새로운 성장 전략 제시" = 지투파워(388050)가 13일 여의도에서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하고 사업 실적 및 성장 전략을 밝혔다. 향후 성장계획으로는 배전반 사업의 원자력 시장 진출 등 기존 사업 영역확대와 함께 친환경 가스절연개폐장치 사업화 등 신규 사업 진출 전략도 제시했다. 기존 사업의 경우 글로벌 원자력 에너지 발전 확대에 따라 원자력 전력설비 수주에 필수 인증제도인 유자격공급자 등록(Q-Class)을 올해 하반기 내 취득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수주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BIPV) 제품을 올해까지 개발 완료해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탄소중립을 위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 정책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네오크레마-대한요양병원협회, 고령친화식 활성화 MOU 체결 = 네오크레마(311390)는 고령자 및 환자식 섭취, 영양보충, 소화ㆍ흡수 등을 도와 줄 수 있는 식품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대한요양병원협회와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번 협약으로 연하락제품 시리즈가 가진 특징을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나 고령자가 아니더라도, 신체기능의 장애에 따른 저작작용, 삼킴기능의 저하로 인해 식사에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홍보해 판매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 핑거, SK증권과 맞손… STO 시장 본격 진출 = 핑거(163730)는 SK증권과 토큰증권((STO))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핑거와 SK증권은 ▲특허권 STO 사업 협력 ▲디지털 자산분야 공동사업 협력체계 구축 ▲디지털 자산 사업추진을 위한 제반 인프라 및 기술요소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핑거측은 “이번 SK증권과의 협약을 통해 토큰증권 발행사와 투자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토큰증권 사업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F5코리아, 시큐웨이브와 총판계약 체결 = F5 코리아는 시큐웨이브 사무실에서 파트너 협약식을 갖고 총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시큐웨이브는 F5의 한국내 두번째 총판으로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F5 제리 황(Jerry Huang) 북아시아 세일즈 담당 부사장은 “시큐웨이브는 고객 및 파트너들의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F5와 긴밀한 협력을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F5에게 매우 중요한 국가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시장에 대한 F5의 약속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나이스정보통신, 소상공인 매출액 선정산 서비스 ‘번개입금’ 출시 협력 = 나이스정보통신(036800)은 소상공인 대상 매출액 익일 선정산 서비스 ‘번개입금’에 소상공인 실시간 매출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번개입금은 소상공인 전문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 기업 펀다가 출시한 서비스다. 펀다는 8년간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 3500억원 규모의 중금리 자금을 공급해왔다. ‘번개입금’ 서비스는 오늘 발생한 신용카드 매출과 배달 매출을 실시간 파악해 해당 매출채권을 담보로 익일에 곧바로 해당 자금을 선입금해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낮은 이자만 부담하면서 손쉽게 운영자금 부담을 덜 수 있다.

* 수산이앤에스, 두산에너빌리티와 500억 규모 PLC 공급 계약 = 수산인더스트리(126720)는 100% 자회사인 수산이앤에스가 두산에너빌리티와 신한울 3·4호기 안전등급 제어기기(PLC)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계약 금액은 총 499억7000만원이다. 이번 계약은 올 3월 말 두산에너빌리티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체결한 ‘신한울 3·4호기 핵심 주기기’ 공급 계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수산이앤에스는 2033년까지 신한울 3·4호기의 안전등급 제어기기 제작과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에 공급되는 수산이앤에스의 ‘POSAFE-Q PLC’는 국내 유일한 안전등급 제어기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