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오뚜기, 식품 표기 간소화 'e-라벨' 시범 사업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오뚜기, 식품 표기 간소화 'e-라벨' 시범 사업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02.0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뚜기, e-라벨 식품 표시 간소화 시범사업 진행
오뚜기, e-라벨 식품 표시 간소화 시범사업 진행

[더스탁=김태영 기자] * 오뚜기, 식품 표기 간소화 위한 'e-라벨' 시범사업 착수 = 오뚜기(007310)가 식품 표시 간소화를 위한 ‘e-라벨’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식품 표시 사항 일부를 QR코드를 통해 전자정보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소비자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품에 표기한 필수 정보의 글자 크기와 장평도 확대 표시해, 소비자가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 대한항공,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 위성 구조계 개발 사업 착수 = 대한항공(003490)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주관의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위성 구조계 개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KPS 위성 구조계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지난 20년간 정지궤도 천리안 위성 1호, 다목적실용위성 3호, 5호 등을 통해 확보한 위성 구조계 개발기술과 전문인력 및 세계적인 수준의 항공우주용 복합재 제작 조립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 삼성전자, 친환경 맞춤형 가전으로 미국 시장 공략 = 삼성전자(005930)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3'에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2016년 인수한 미국 주방 가전 업체 데이코와 함께 1천㎡ 규모 전시장을 마련해 지속가능성과 맞춤형 경험에 초점을 맞춘 가전을 선보인다. 생활가전제품 생산부터 유통, 사용, 폐기까지 제품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친환경 활동이 전시된다. 

* SK텔레콤, 드론 AI로 통신탑 안전도 점검 = SK텔레콤(017670)이 드론과 이미지 분석 AI를 이용해 통신탑의 안전도를 점검하는 시스템을 개발, 현장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SKT는 통신탑의 볼트, 너트 풀림에 대한 안전도 점검을 위해 사내 전문가 그룹을 통해 이미지 분석 AI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드론 촬영에 활용하는 현장 검증을 완료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차세대 무인기용 1000마력급 가스터빈엔진 국산화 추진 = 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가 차세대 무인기에 탑재할 가스터빈엔진의 핵심소재 개발에 나선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재료연구원, 서울대 등과 함께 ‘1000마력급 가스터빈 엔진 핵심 부품소재 장수명화 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가 선정한 이 과제는 2027년까지 488억원을 투입해 ‘무인 복합형 전투회전익기(UCCR)’ 엔진의 핵심부품 6종에 사용되는 티타늄, 니켈 합금 등 소재를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 현대모비스, 지난해 해외 완성차업체 수주 2배 늘어 = 현대모비스(012330)가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2021년의 2배 가까운 46억5천만 달러(약 5조7천억원) 규모의 수주 실적을 올려 역대 최대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가 실적은 제외된 실적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지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공격적 수주 활동을 통해 북미와 유럽, 중국 등에서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핵심 부품을 대규모 수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현대일렉트릭, 1100억 원 규모 미국향 변압기 수주 = 현대일렉트릭(267260)이 미국 최대 전력회사인 ‘아메리칸 일렉트릭 파워(American Electric Power)’로부터 총 1062억원 규모의 배전용 패드변압기 3500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현대일렉트릭의 창사 이래 배전 변압기 단일 건 수주로는 가장 큰 규모다. 이번 수주한 패드변압기는 주거용 전력망 구축에 필수적인 지상형 변압기로, 주로 상가와 주택가, 학교, 병원 등 도심 지역에 설치된다.

* 하이트진로, 칼로리 더 낮춘 '에스 라이트' 리뉴얼 = 하이트진로(000080)가 식이섬유 함유 맥주 에스를 '에스 라이트'로 리뉴얼 출시한다. 에스 라이트는 탄수화물을 극소화하는 고발효도 공법을 적용해 칼로리가 일반 맥주 대비 34%(100㎖ 당26kcal) 낮고 기존의 맛과 향을 유지하면서 알코올 도수는 3.8%로 동일하게 적용됐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 와이브레인-종근당, 우울증 전자약 공동 판매 = 와이브레인이 종근당(185750)과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에 대한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종근당은 와이브레인의 마인드스팀을 공급받아 국내 정신과 의원 대상으로 판매한다. 또한, 종근당은 마인드스팀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학술활동 및 제품교육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고 와이브레인측이 덧붙였다. 와이브레인은 종근당이 최종 판매한 마인드스팀에 대한 제품설치, 고객문의 및 클레임 등 소비자 대응과 하자 수리 등의 A/S를 담당하게 된다.

* 아이빔테크놀로지, 중국 2개 대학교에 생체 현미경 공급 = 아이빔테크놀로지가 중국 화중과기대학교와 우한대학교에 생체 현미경(모델: IVM-M3)을 납품했다고 밝혔다. IVM-M3는 2022년 9월 세계분자영상학회에서 출시한 최신 이광자 생체현미경으로. 살아있는 동물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장비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 진원생명과학, 텍사스 신공장 첫 의약품 출고 계약 = 진원생명과학(011000)이 미국 텍사스주 신규 공장에서 DNA 의약품 첫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계약 규모는 580만 달러(약 72억 원)이며 계약 상대방은 아시아에 소재한 바이오 기업이다. 텍사스 신공장은 지난해 10월 DNA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이 가능한 공장으로 준공됐다.

* 영림원소프트랩, 한글과컴퓨터 통합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 영림원소프트랩(060850)이 한글과컴퓨터의 통합 경영정보시스템(ERP)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컴에 구축된 ERP는 영림원소프트랩의 맞춤형 ERP ‘K-시스템 에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룹사 통합 경영정보를 시각화 할 수 있는 K-System BI시스템을 함께 구축해 그룹웨어를 비롯한 고객관계관리(CRM), 쇼핑몰 등이 기업 내·외부 운영 시스템과 통합연계가 기능해졌다는 것이 영림원측 설명이다.

* 카카오뱅크, 춘식이 캐릭터 카카오 우리카드 출시 = 카카오뱅크(323410)가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춘식이'가 적용된 ‘카카오뱅크 우리카드'를 출시했다. 카카오뱅크 우리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이 충족되면 배송 상품에 최대 50%의 할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월 1만원 한도 내에서 건당 최대 3,000원의 할인이 제공된다. 

* 아이윈플러스, 에이티솔루션 인수 완료 = 아이윈플러스(123010)가 에이티솔루션 지분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아이윈플러스의 에이티솔루션 지분 인수 금액은 총 150억원에 이르며 지난 12월 계약금 25억원을 납입하고 최근 125억원의 잔금 납입을 마쳤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에이티솔루션은 카메라 모듈 특수코팅 전문기업으로 2021년 매출액 400억 원, 영업이익 약 42억 원을 기록했다.

* 비투엔, KDB산업은행 AI 기반 기업 금융 플랫폼 구축 = 비투엔(307870)이 KDB산업은행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기업 금융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KDB산업은행은 지난해부터 약 9개월간 신기술 기반 디지털 정책 금융을 선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기업금융 고도화를 목표로 ‘인공지능(AI) 기반 기업 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KDB산업은행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금융 AI 엔진 및 모형 개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데이터 인사이트 포털 구축 등을 완료했다.

* 큐브엔터, 멀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와 업무협약 = 큐브엔터테인먼트(182360)가 블록체인 기업 파이랩테크놀로지(PiLab)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파이랩은 멀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큐브엔터는 바이프로스트의 자체 메인넷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를 통해 NFT, DeFi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블록체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현대성우쏠라이트, 한국대학스키연맹 후원 연장 = 현대성우쏠라이트가 한국대학스키연맹후원 계약을 연장해 2년 연속 후원하게 됐다. 현대성우쏠라이트가 지원하는 1000만원의 후원금은 동계 스포츠의 저변 확대와 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탑머티리얼, 빈ES와 174억 규모 공급계약 체결 = 탑머티리얼(360070)이 베트남 빈이에스(VinES)로부터 각형 셀 파일럿 생산라인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계약 금액은 약 174억 원(USD 14,152,000)으로, 탑머티리얼의 2021년 매출 대비 약 54.57%에 달하는 금액이다.  계약 기간은 2024년 1월 7일 까지다. 빈이에스는 베트남의 최대기업 빈그룹의 자회사이자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인 빈패스트(VinFast)에 배터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2차전지 전문 기업이다. 

* 씨큐브 "최대주주 지위와 경영권 인수기업 홍콩CHESIR, 최적의 파트너" = 씨큐브(101240)가 최대주주 지위와 씨큐브의 경영권 확보가 예정돼 있는 홍콩 상장법인 CHESIR(Global New Material International Holdings.)를 최적의 파트너라고 밝혔다. CHESIR는 GNM 산하 계열사로 중국 현지 펄 제조사업과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한 최적의 기업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씨큐브는 최근 공시를 통해 최대주주 장길완 씨와 특수 관계자 임광수 씨가 보유하고 있는 씨큐브 주식318만주(지분율 30.86%)를 624억원에 CHESIR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향후 개최되는 임시주총을 통해 대금지급이 전액 납입되면 씨큐브 경영권은 CHESIR에 이전된다. 

* 지니언스(263860) 2023년 임원 승진 인사 =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 지니언스(263860, 대표 이동범)가 2023년 임원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 전무이사 승진 ▲경영지원본부 정유주. ◇ 상무이사 승진 ▲기술연구소 연구기획실 김성철. ◇ 이사대우 승진 ▲네트워크보안사업본부 사업1팀 이호 ▲네트워크보안사업본부 사업2팀 윤준상 ▲사업지원본부 기술지원센터 노양욱  ▲기술연구소 PM팀 김대중

* 아이코스 직영매장 '검정보리 라떼 서비스' = 한국필립모리스가 검정보리 커피를 만드는 달차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2월1일부터 2주간 아이코스 직영매장 9곳에서 일루마 구매 고객에게 달차컴퍼니의 '검정보리 라떼 시리즈'를 제공한다. 아이코스 일루마는 새로운 히팅 시스템으로 블레이드 없이 견고하고 클리닝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신제품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