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03 (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2025년 64조원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 이끄는 스타트업들…유니콘 탄생 기대감↑
상태바
2025년 64조원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 이끄는 스타트업들…유니콘 탄생 기대감↑
  • 김동진 기자
  • 승인 2022.07.01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프라인 식자재 유통업에 IT 첨단기술 접목한 디지털전환 바람 거세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 2015년 37조원→2025년 64조원으로 급성장
식자재 유통 스타트업들, B2B 시장 넘어 B2C 시장으로 사업 확대 중
마켓보로, 식자재 유통 플랫폼 운영, CJ프레시웨이에서 403억원 유치
낭만상회, 식자재 자동 발주 서비스 토더로 스프링캠프 시드투자 유치
딜리버리랩, 식자재 유통 플랫폼 오더히어로, 50억원 시리즈A 유치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식자재 유통 업계에 스타트업 바람이 불고 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사업이었던 식자재 유통 부문에 IT 첨단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이 속속 진출하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학교급식과 외식시장 등의 B2B(기업간 거래) 시장을 넘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으로까지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식자재 유통 스타트업들이 투자시장에서 새로운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식자재유통협회에 따르면 2015년 37조원 수준이던 국내 식자재 유통시장 규모는 2020년 55조원까지 성장했으며, 오는 2025년에는 64조원까지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따라 관련 스타트업들은 이미 시장 선점을 위해 투자유치와 사업 확장, 마케팅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자재 유통 플랫폼 '마켓봄'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마켓보로(대표 임사성)'는 최근 식자재유통 및 급식서비스 전문 대기업인 'CJ플레시웨이(대표 정성필)'로부터 403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마켓보로는 식자재 유통 SaaS '마켓봄'과 식자재 직거래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고 있다. 마켓보로의 지난해 총거래액은 약 6300억원으로 최근 3년간(2019~2021년) 연평균 성장률(CAGR) 80%를 기록하고 있다. 마켓보로 '마켓봄' 플랫폼은 국내 식자재 유통 SaaS 1위로 올해 6월까지 누적 거래액 2조원을 돌파했다. 

두 회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CJ프레시웨이의 상품, 물류, 제조 인프라와 마켓보로의 IT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공동 관리체계를 구축해 고객 사업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임사성 마켓보로 대표는 "마켓보로는 식자재 유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업계 1위인 CJ프레시웨이와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더스탁에 밝혔다. 

식자재 자동 발주 서비스 '토더'의 운영사인 '낭만상회(대표 안주현)'는 지난달 29일 네이버 계열 투자사 스프링캠프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토더는 쇼핑, 물류업의 자동 발주 시스템을 외식업에 구현한 서비스다. 이용자 조리 특성을 반영하여 당일 필요 발주량을 자동으로 산출한다. 직접 냉장고와 창고를 뒤져가며 하던 발주 업무를 데이터 기반 산출로 전환한 것이다. 

방역주 스프링캠프 심사역은 더스탁에 "낭만상회는 창업자의 외식업 운영 경험을 토대로 프랜차이즈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프랜차이즈 대상 SaaS를 시작으로 외식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포부를 밝혔다.  

식자재 통합 유통 플랫폼 '오더히어로'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딜리버리랩(대표 이원석)'도 앞서 지난 5월 바로고와 미래과학기술지주, 연세대학교기술지주,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아 사업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딜리버리랩의 '오더히어로'는 2019년 식자재 유통 시장의 폐쇄적인 구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런칭한 IT 기반 식자재 유통 플랫폼이다. 딜리버리랩은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바로고와 전략적 업무 제휴를 맺고, 바로고의 사륜 물류 사업을 활용해 식자재 배송을 추진할 계획이다. 

온라인 식자재 B2B 플랫폼 '푸드팡(대표 공경율)'은 올해 초 11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푸드팡은 식당 주인들이 앱을 통해 식자재를 포함한 식당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주문하면 서울과 부산의 도매시장을 기반으로 주문한 상품을 무료 새벽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푸드팡 이용자들은 매일 업데이트되는 1만1000여개 식재료의 도매시장 시세를 확인해 저렴하게 식자재를 구입할 수 있다.  

공경율 푸드팡 대표는 "앞으로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디지털 신선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시세 예측 등 기술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푸드팡이 성공적인 식당 경영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더스탁에 밝혔다. 

 

 

김동진 기자mongsil2@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