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3:05 (수)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ESG] 에너지 인프라 투자 확대 본격화
상태바
[ESG] 에너지 인프라 투자 확대 본격화
  • 이상헌 애널리스트 / 하이투자증권
  • 승인 2022.06.1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EU, REPowerEU 계획 발표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하여 유럽을 향하던 러시아의 에너지원 공급에 차질이 빚게 되자 유럽의 에너지 안보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8일 EU집행위원회는 2030년 이전에 대러시아 화석연료 의존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제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제안은 지난 3월 25일 EU지도자들의 동의를 획득한 이후 EU 집행위원회는 구체적인 계획안 제출을 요구받아 5월 18일 일종의 입법 예고 형태의 REPowerEU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REPowerEU는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EU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이 주된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로 에너지 인프라 투자 확대될 듯 

REPowerEU 계획안에서는 에너지 공급망 다각화 등을 통하여 천연가스 등 러시아산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에서 벗어나 에너지 안보를 확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당장 EU 집행위원회에서는 공급망 다각화를 통하여 LNG 수입량을 늘릴 계획이며, 노르웨이의 경우 EU내 LNG 공급을 늘리고, EU 집행위원회의 주도 하에 신규 천연가스 수송 파이프라인 건설도 진행될 예정이다. 즉 미국, 카타르, 이집트 등으로부터 LNG 수입을, 아제르바이잔-터키로부터 기존 가스수송 공급망을 통해 PNG 수입을 각각 증가하면서 천연가스 수입선을 다각화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유럽에 현존하는 총 200Bcm 규모의 LNG 터미널이 스페인, 프랑스, 폴란드 등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서, 다른 지역과 연계성이 낮기 때문에 LNG 터미널 증축 및 신규건설 등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하여 원유생산 증가를 위한 투자확대 불가피 할 듯 

리그(Rig)는 원유 및 가스를 채굴하기 위해 시추공을 뚫는 장비인 굴착기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리그(Rig) 가동수를 원유생산량과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다. 리그(Rig) 가동수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 년 말에는 800개 수준을 유지하다가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 팬데믹 본격화로 인하여 하락하기 시작하여 2020년 8월 244개 저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하여 올해 6월 둘째주 기준으로 전년동주 대비 59% 증가한 733개 수준이다. 이 중 원유 리그 가동수는 580개다. 

특히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 정부는 원유 및 가스의 증산을 재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유가로 인하여 향후 리그(Rig) 가동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하여 향후 미국 등에서 원유생산을 위한 투자확대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인프라 투자 관련 유망주

태광(023160): 수주 증가로 실적개선 가속화
디케이락(105740): 에너지 인프라 투자 수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