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B2B 디지털 파이낸스 전문 ‘아이티아이즈’, 코스닥 공모 돌입…작년 매출 500억 상회
상태바
B2B 디지털 파이낸스 전문 ‘아이티아이즈’, 코스닥 공모 돌입…작년 매출 500억 상회
  • 민현기 기자
  • 승인 2021.10.0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티아이즈
〈사진=아이티아이즈〉

디지털 파이낸스 서비스 전문기업 아이티아이즈(대표이사 이성남)가 11월 중순 코스닥 상장을 노린다. 이 회사는 IT 기술력 외에도 금융규제 법규와 회계기준 등에 대한 전문성을 앞세워 파이낸스 코어 솔루션 시장에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아이티아이즈는 최근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채비를 하고 있다. 이번 IPO의 총 공모주식 수는 177만7000주다. 93.25%인 165만7000주는 신주모집하고, 나머지는 구주매출 분이다.

주당 공모가 희망범위는 1만2500~1만4300원으로 이에 따른 공모규모는 220억~250억원이다. 오는 25~26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28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다음달 1일과 2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상장 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가 맡고 있다.

아이티아이즈는 파이낸스 코어 솔루션 및 AI∙빅데이터∙클라우드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2012년 설립됐다. 금융 IT 컴플라이언스 및 각종 규제 대응을 위한 전문 IT 기업으로서 성장해 오다가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해 사업의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핀테크 산업이 성장하면서 금융시장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동안 B2C부문이 주력시장이었지만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B2B부문에서도 다양한 디지털화가 전개되고 있다. 아이티아이즈는 B2B 솔루션에 주력하고 있는 회사다.

사업군은 크게 B2B 디지털 파이낸스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나뉜다. B2B 디지털 파이낸스 솔루션 사업으로는 △신용평가 솔루션, 자산운용 솔루션, 자산 및 리스크 관리 솔루션, 장외 파생상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파이낸스 코어 솔루션’과 시장예측시스템, 심사시스템, 예산관리시스템을 공급하는 ‘AI(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솔루션 사업’이 있다. △클라우드 플랫폼 부문은 ‘AI∙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GURMWI(구름위), 디지털 헬스케어,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아이티아이즈는 금융 핵심 비즈니스 영역부터 신기술 부문까지 여러 분야에서 고객사가 혁신할 수 있는 기회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제1금융권이며, 최근에는 공금융권, 제2금융권, 비금융권 기업으로 고객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회사가 주력사업으로 영위 중인 파이낸스 코어 솔루션은 소수의 플레이어가 경쟁하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IT 기술 외에도 금융 규제 법규와 회계기준 등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 점은 후발주자들에게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파이낸스 코어 솔루션 사업은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 솔루션을 교체할 경우 치명적인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서다. 회사 관계자는 더스탁에 “금융시장의 규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새로운 금융상품도 빠른 속도로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고, 시스템 교체시 금융회사에 전산장애∙보안 등의 치명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는만큼 금융회사들은 기존 시스템을 유지 및 보수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아이티아이즈는 신성장 동력으로 클라우드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회사는 자체 기술로 AI∙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GURMWI’를 개발했는데, 이를 기반으로 의료∙생명과학∙스마트시티 분야 등에서 이미 공급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의료 분야의 경우 정부 주도의 인공지능 정밀 의료 서비스인 ‘닥터 앤서(Dr. Answer) 플랫폼으로 제공됐다. GURMWI는 B2C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어 향후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적도 성장세다. 지난해에는 매출액 513억원에 영업이익 30억원, 당기순이익 31억원을 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36.8%, 31.2%, 23.7% 증가한 수치다.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액 319억원에 영업이익 29억원을 기록 중이다.

공모자금은 연구개발 및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된다. 특히 △금융 신규 사업 개발 및 신규 서비스 론칭 △의료 마이데이터 플랫폼 개발 및 론칭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 확장을 위한 연구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 본격화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은 진출은 LG히다찌와 비즈니스 협약을 체결해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