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9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미국IPO] 中 의화학 업체 '치리엔 인터내셔날 홀딩' 나스닥 상장 ... 흑자기조 지속
상태바
[미국IPO] 中 의화학 업체 '치리엔 인터내셔날 홀딩' 나스닥 상장 ... 흑자기조 지속
  • 하수빈 기자
  • 승인 2021.01.1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ilian International Holding Group CI. 회사측 제공
Qilian International Holding Group CI. 회사측 제공

지난 1월 12일, 중국 제약사 '치리엔 인터내셔날 홀딩 그룹'(Qilian International Holding Group Ltd, NASDAQ: QLI)이 나스닥에 상장됐다. 이 회사는 500만 주의 주식을 공모가 5달러에 상장해 2,5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시초가 8.01달러에 개장된 주식은 하루 만에 최고 17.45달러까지 올랐으나 주가는 8.75달러까지 빠졌다. 치리엔의 시가총액은 3억 달러를 넘어섰다. 유니베스트 증권(Universt Securities, LLC)이 대표 주간사 역할을 했다.

치리엔의 사업영역은 제약과 화학이다. 옥시테트라사이클린(Oxytetracycline)제품, 감초 제품 그리고 중국의 전통 의약제, 헤파린(Heparin) 제품, 소시지케이싱, 그리고 비료 등을 개발에서 제조, 판매까지 한다. 중국 20개가 이상의 성에서 이 회사 제품이 팔리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오랜 업계 경험과 중국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연구개발 전문 지식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것”이 향후 전략이라고 말했다. 

치리엔의 대표적인 제품은 △기침 가래 약 간디신(Gan Di Xin, 감초 제품) △급성호흡기 감염증과 야생토끼열 등의 치료에 쓰이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원료의약품(Oxytetracycline API) △숑관 오가닉 비료(Xiongguan Organic Fertilizer) △혈전증 및 색전증 예방 그리고 항응고요법에 사용되는 헤파린 나트륨(Heparin Sodium) 등 이다.

치리엔은 미생물(microbial) 비료와 생물 유기 화학(bio-organic)비료를 개발 중이다. 미생물 비료는 다양한 미생물이 함유된 것으로 농작물과 식물이 해충, 질병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회복 능력을 향상시켜 수확량 손실을 줄여준다. 또 작물에 필수적인 영양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살아있는 미생물이 방출하는 화학 물질이 뿌리의 성장을 촉진시켜 작물 수확량을 증대 시키는 영양소 축적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

출처: 치리엔 사업설명서. 간디신(Gan Di Xin).
간디신(Gan Di Xin). 사진=회사측 제공

생물 유기 화학 비료는 주로 동물과 식물의 잔여물(가축 분뇨와 지푸라기 혼합물 등)로 기능성 미생물과 유기 물질을 조합해 만들어진다. 환경 친화적 공정을 통해 제조되기 때문에 효율이 높고, 농작물 수확량과 품질 개선, 토양의 물리 화학적 능력이 개선되는 이점이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치리엔의 제품은 전국 20개 이상의 성에 판매되고 있다. 현재 28개 이상의 기업과 147개 이상의 유통업자, 10개 이상의 중개인들이 치리엔 제품을 거래하거나 구매한다. 

치리엔의 사업설명서에 따르면 중국 화학약품 총 생산량은 2024년에 약 4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중국 제약 시장은 세계 시장 공급처로서 점점 더 크게 성장함에 따라 원료의약품(API)시장 역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원료 의약품 제조로 인한 수익 시장은 2024년 1조748억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 되면서 회사측은 옥시테트라사이클린과 복합 감초 등의 의약품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2019년 1억 7600만 명에 달했고 2024년에는 2억 226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치리엔 회사 관계자는 더스탁에 “시장 자체의 성장세와 고령화 사회, 헬스케어 및 의약 제품에 대한 시민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것 등은 우리에게 매우 긍정적이고 중국 정부의 다양한 노력 등이 시장 성장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출처: 치리엔 웹사이트. 치리엔 CEO 짠창 신(Zhanchang Xin)
치리엔 CEO 짠창 신(Zhanchang Xin). 회사측 사진제공

치리엔의 흑자기조는 계속되고 있다.  2019년 상반기와 2020년 상반기의 매출은 각각 2716만 달러와 2776만 달러로 보고됐다. 2020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약 479만 달러로 전년 동기 566만 달러에 비해 소폭 감소했을 뿐이다. 순익은 2019년 상반기 502만 달러 2020년 상반기에는 418만 달러를 올렸다.

란저우 대학 의과대학에서 약학 학사 학위를, 베이징 기술 경영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짠창 신(Zhanchang Xin)이 치리엔의 CEO 및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신은 회사의 변동지분실체(VIE:Variable Interest Entity)인 간쑤 치리엔산 제약회사에서 33년째 근무 중이며 현재 이사회 의장을 역임 중이다. 

상장기업 컨설팅 업체 피터앤파트너스 고성민 대표는 " VIE는 2003년 미국회계사협회(AICPA)가 참여하는 US회계표준위원회(FASB)가 정의한 새로운 회계용어다. VIE 용어가 만들어진 배경에는 회계부정 사건을 일으킨 엔론(Enron) 사태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으로 시작된 것이다.  중국 기업들이 특정산업에 대한 중국 당국의 외자 제한을 회피하기 위해 VIE를 사용하는데 IPO 시장에서는 좋은 조건으로 해외 상장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VIE는 지분이 아닌 계약으로 특정 기업들에게 지배력을 행사한다. 대표적인 VIE 사례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알리바바 홀딩스다. 케이먼 제도에 설립돼 있는 알리바바 홀딩스는 타오바오, 티몰 등 중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법인을 지분이 아닌 계약관계로 이들 기업들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통제하고 있다"고 VIE에 대해설명했다. 치리엔의 최고재무책임자는 하이핑 스(Haiping Shi)가 역임 중이다. 그녀는 간쑤QLS(Gansu QLS)의 최고재무책임자 겸 재무부장을 맡고있다.

하수빈 기자sabinaha@the-stock.kr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