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19대 대선후보 '이슈와 공약' 서비스
후보측이 직접 작성 ... 지난 미국 대선 때도 서비스
2017-04-17 고명식 기자
지난 2016년 10월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제공됐던 페이스북 대선관련 서비스가 대한민국 19대 대선에도 제공된다.
페이스북은 유권자들이 대선 후보의 주요 이슈와 공약 등을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고 투표일정과 투표소 위치 등을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선 후보 공약과 각종 이슈는 세금, 외교, 교육, 환경 등 총 20개 주요 이슈 중에서 원하는 주제를 골라 후보측에서 직접 작성하면 된다. 관련 내용은 각 후보들의 페이스북 좌축 메뉴에 '이슈탭'이라는 명칭으로 게시된다.
해당 기능은 대선후보 공약을 유권자들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이 마련한 것이다. 기존에는 각 후보의 타임라인 기록을 일일이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웠지만 이슈탭 기능을 통해 클릭 한번으로 후보의 공약과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또, 후보들은 이를 활용하면 유권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 진다고 페이스북측은 밝혔다.
이외에도 대선 기간동안에는 투표일정, 투표소 위치 등 선거관련 정보가 이용자들의 타임라인 상단에 노출되는 '대선 알림' 기능이 도입돼 투표 참여를 독려하게 된다.
2004년 설립된 페이스북은 현재 전 세계 18억6000만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매월 1800만명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