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브리핑] 이연제약, 황반변성 유전자치료제 캐나다 임상 1/2a상 승인 外
[더스탁=김태영 기자] * 이연제약, 황반변성 유전자치료제 캐나다 임상 1/2a상 승인 = 이연제약(102460)은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유전자치료제 ‘NG101’의 임상 1/2a상 시험을 캐나다 연방 보건부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일 밝혔다. 파트너사인 바이오 벤처기업 뉴라클제네틱스와 공동 개발중인 NG101은 아데노부속바이러스(AAV)를 벡터로 활용한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다. 유전자 발현을 최적화했으며 이를 지속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연제약은 향후 진행될 임상시료부터 상용화 생산까지 충주 바이오 공장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 올릭스, 美 다이나미큐어와 RNA 이용 ADC 면역항암제 개발 MOU 체결 = 올릭스(226950)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한미 디지털·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에서 미국 다이나미큐어(DynamiCure Biotechnology)와 항체-RNA 접합 치료제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올릭스는 이번 포럼에 미국 바이오 기업과 MOU를 체결하는 국내 5개 기업 중 하나로 선정돼 참석했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으로 선정돼 윤 대통령의 방미 일정에 따라 나섰다.
* 에이치피오, 펫 푸드 브랜드 ‘코펜하겐 레서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수상 = 에이치피오 (357230)의 프리미엄 펫 푸드 브랜드 ‘코펜하겐 레서피’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23’ 패키지 부문 푸드 카테고리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건식 형태의 유기농 사료 ‘베이스 푸드’와 반려견의 컨디션에 맞춰 응축된 영양소를 곁들이는 ‘에센셜 캡슐’이다. 환경부의 친환경 인증을 받은 바이오-PE 소재를 이용해 속포장재를 생산하고, 대부분의 원료를 제조 국가에서 조달해 탄소 발생을 줄이는 등 지속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 플래티어, 데브옵스 사업 역량 지속 강화... "해외 시장 공략 박차" = 플래티어(367000)는 데브옵스(DevOps) 사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글로벌 솔루션 기업과의 파트너십 확대 ▲자체 솔루션 개발 ▲데브옵스 컨설팅 및 교육 사업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플래티어는 해외 파트너십 확대와 더불어 데브옵스 플러그인 솔루션을 개발, 핵심 기술 확보와 해외 앱스토어 시장 진출에도 나서고 있다. 여기에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체계적인 정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교육 사업을 강화한다.
* 에이팩트, DDR5 테스트 비중 확대 ‘시동’… 패키징 영업양수 시너지 본격화 = 에이팩트(200470)는 DDR5 테스트 비중 확대를 위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디램(DRAM)의 경우 DDR4의 가격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DDR5를 지원하는 CPU 및 주변 장치의 신제품들이 출시되면서 DDR4에서 DDR5로 주력제품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에이팩트도 이러한 시장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하고, DDR5 패키징 및 테스트 인프라(Infra) 확충을 위해 다각적인 검토 및 가시적 실행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 엔텔스,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제품 TTA 인증 획득 = 엔텔스(069410)는 엔-데이터코어(N-Datacore) 제품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의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인증을 최초로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엔텔스는 현재 대구시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고, 제주도 데이터허브 보급 사업, 해남군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등은 구축을 진행중이다. 추후 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도 확대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 빅텍, FFX 선체부식방지장치용 정류기 국산화 개발 협약 체결 = 빅텍(065450)은 2일 무기체계 부품 국산화 개발지원 사업인 ‘FFX 선체부식방지장치용 정류기’ 과제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과제는 개발기간 30개월, 개발비 17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정류기는 선체부식방지의 핵심부품임에도 불구하고 전량 국외 수입에 의존해 왔다. 또 장납기 문제, 단가의 지속 상승, 즉각적인 대응 및 정비에 많은 제한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개발을 통해 해당 정류기가 국산화된다면 국내 독자기술력 확보, 생산/정비 효율성 증대 및 사용자 편의성 대폭 향상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위니아 에어컨·공기청정기, 5년 연속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1위 = 위니아(071460)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주관하는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에서 5년 연속 에어컨·공기청정기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한국소비자포럼과 미국 10대 조사 컨설팅 기관인 브랜드키(Brand Keys)가 공동 개발한 고객충성도 평가지표 BCLI(Brand Customer Loyalty Index)를 통해 매년 각 부문 우수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는 소비자 조사 평가다. 위니아는 지난 3월 13일부터 26일까지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BCLI 조사를 통해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재구매 의도, 타인추천 의도, 전환 의도 등 5가지 항목에서 고득점을 기록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부문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 셀바스AI, 클로봇 '로보케어'에 음성합성 공급 = 셀바스AI(108860)는 로봇 전문기업 클로봇-로보케어에 음성합성(TTS)을 공급했다고 2일 밝혔다. 클로봇의 자율주행 안내로봇은 병원, 박물관, 백화점 등 각 기관의 사용 환경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셀바스AI의 음성합성 등 음성기술을 통해 박물관 내 전시해설(도슨트) 서비스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회사측은 "로봇이 사람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고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스스로 동작하는 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주요 기술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RF머트리얼즈 子, IBK기업은행 등 40억원 투자 유치 = RF머트리얼즈(327260)의 자회사 RF시스템즈가 IBK기업은행 등에서 4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RF시스템즈는 BNK투자증권-현대기술투자의 방산기술혁신펀드에서 20억원을, IBK기업은행에서 20억원을 투자 받아 총 40억원을 유치했다. 해당 투자금은 신규사업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